@~~ MMPI-2에서 ?척도가 상승하는 이유 5가지
~~{{강정,태태불 =강박,정신,방어,반항,불안
① N 강박성, 정확한 응답에 과도하게 집착하는 경우
② N 정신적 부주의, 혼란
③ N 방어적 태도, 자신 들어내는 것에 거부감
④ N 비협조적, 반항적 태도
⑤ N 극도의 불안이나 우울증상으로 문항에 대한 결정을 내리기 어려움
⑥ S에 불신하는 경우
⑦ 문장을 읽고 이해 어려움
@~~ 아동 로샤검사에서 기호화하는 항목 6가지 .. //유사) 엑스너Exner 방식 채점, 5항목
~~{{반발형.평결 =결평반응,발달,결정,형태,평범
① 반응위치
~ 주된 반응이 일어난 영역 / (W)전체반응 (D)흔한 부분반응 (Dd)드문 부분반응 (S)공백 부분반응
② 발달질
~ 반응 영역에서의 발달수준? 인지적 활동’ 평가 / (+)통합반응, (v/+)모호-통합.. (o)보통.. (v)모호..
③ 결정인
~반응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친 반점의 특징은 어떠한가?
/왜 그렇게 보았는가 7범주 ~형태,운동,유채색, 무채색,음영,형태차원,쌍반응 및 반사반응
④ 형태질
~반응이 잉크반점의 특징에 얼마나 부합(일치)하는가? ~(+)우수.정교 (o)보통 (u)두문 (-)왜곡
⑤ 반응내용 및 평범반응
~수검자가 보고한 내용이 어떤 내용 범주에 속하는가? 이중 흔히 나타나는 것을 평범반응..
⑥ 조직화 활동점수
~자극을 얼마나 인지지적으로 조직화 하였는가, 그에 노력하였는가
⑦ 특수점수
~반응내용에서 나타나는 특이한 면에 대해서 기호화하는 것이다
@~~ 로샤검사의 특수점수에서 특수내용 3종류 ..
① AB : 추상적 내용 ~~상징적인 표현을 사용하는 경우 채점한다
② AG : 공격적 운동 ~~운동반응에서 파괴, 논쟁 등 분명하고 공격적 내용이 포함된 경우
③ COP : 협력적 운동 ~~운동반응에서 둘이상의 대상들이 협조적인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경우
④ MOR : 병적인 내용 ~~대상에 대해 우울한 감정이나 특징을 부여한 경우
@~~ 로샤 반응영역 D, Dd, S 의미와 기준
D : 흔히 선택되는 영역에 근거하여 일어나는 반응
반점의 일부를 사용하여 응답한 경우로 95%이상 반응된 영역
Dd : 흔히 선택되지 않는 영역에 …
W나 D로 채점되지 않은 영역이라면 자동적으로 Dd로 기호화 된다 5%미만 반응 ..
S : 여백 반응
카드의 흰 공간 부분이 사용되었을 경우 기호화 된다. 항상 다른 기호와 함께 사용된다
@~~ 아동평가에서 .. 보호자의 보고를 토대로 평가할 수 있는 평정척도 2가지
①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 (K-CBCL)
주 양육자가 자녀의 적응상태 및 문제행동을 평가하는 표준화 도구
② 아동인성평정척도 (KPRC)
임상장면에서 아동의 정신과적 문제를 선별 진단하는 도구
더) Korea-Child Behavior Check List
사회능력척도 ~~사회성, 학업수행, 종 사회능력
문제행동증후군척도 ~~사회성위축, 신체증상, 불안우울, 사회적 미성숙, 사고 문제 , 주의집중문제, 비행, 공격성, 내현화 문제, 회현화 문제, 총 문제행동, 성 문제, 정서불안정
@~~ 놀이의 치료적 가치3
① 저항을 극복하는데 도움 ~> 치료적 관계형성에 유용하다
② 의사소통의 매체 ~> 아동을 이해, 진단에 ..
③ 아동의 불안감소, 긴장이완 ~> 효과적인 치료
④ 정화 ~> 심리적인 외상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한다
⑤ 창조적 사고 ~> 문제해결능력 발달
⑥ 유능성 욕구 자극, 그 실현가능성 높임 ~> 자아존중감 발달
⑦ 역할놀이 ~> 새로운 행동 연습, 획득.. 공감력 증진
⑧ 은유적 교훈 ~> 통찰을 돕는다
⑨ 환상, 상상 ~> 대리적 욕구충족 가능하게 한다
⑩ 애착형성 촉진, 관계 향상 ~> 타인과 친밀 능력
⑪ 일상생활에 전반저으로 적용될 수 있는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킨다
더) 놀이치료에 사용되는 접근법3
① 정신분석학적 접근법 ~~변화에 동기, S&N 전이, 자유연상의 과정 등을 강조한다
② 관계치료적 접근법 ~~치료자와 아동이 상호작용의 질을 강조한다
③ 구조적 접근법 ~~지시&비 방법을 절충.. 비교적 최근경향으로서 음악, 문학,역극, 인형극, 자유놀이 등 다양한 표현예술의 사용으로 이어지고 있다
@~~ 아동심리치료에서 고려해야 하는 아동의 특성 3가지 [3*** ..
① 부정확한 현실파악 , 치료 동기의 부족
자신의 어려움에 대해서 잘 인식하지 못하므로 자발적인 치료 동기를 갖기 어렵다
② 행동 욕구와 놀이의 활용
아동은 인지 능력이 미숙하여 행동화 하려는 경향이 있으므로 대화를 주된 방법으로 사용하는 심리치료는 어려운 경우가 많다. 따라서 놀이, 게임, 예술적인 활동을 활용한다
③ 양육자 역할의 중요성
아동의 삶의 많은 부분이 보호자의 의해 통제되고 영향을 받고 있으므로 아동의 심리적 문제를 이해하고 치료하는데 있어 보호자의 역할과 참여가 중요하다.
④ 아동의 언어발달 및 인지발달 수준 고려 /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통합적 접근이 요구됨
'◆ 성격·심리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상심리사 합격후기 (0) | 2024.06.21 |
---|---|
[3*] 웩슬러 지능검사 (0) | 2024.04.07 |
[3*] 심리평가자 역할 (0) | 2024.04.07 |
[3*] 기억장애 (0) | 2024.04.07 |
[3*] PTSD (0) | 2024.04.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