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성격·심리學

[3*] #인성 personality

by 八眉 2024. 4. 7.

 

@~~ MMPI-2에서 ?척도가 상승하는 이유 5가지     

~~{{강정,태태불 =강박,정신,방어,반항,불안

 

    N 강박성, 정확한 응답에 과도하게 집착하는 경우

    N 정신적 부주의, 혼란

    N 방어적 태도, 자신 들어내는 것에 거부감

    N 비협조적, 반항적 태도

    N 극도의 불안이나 우울증상으로 문항에 대한 결정을 내리기 어려움

    S에 불신하는 경우

    문장을 읽고 이해 어려움

 

@~~ 아동 로샤검사에서 기호화하는 항목 6가지 .. //유사) 엑스너Exner 방식 채점, 5항목

~~{{반발형.평결 =결평반응,발달,결정,형태,평범

 

    반응위치
~
주된 반응이 일어난 영역 / (W)전체반응 (D)흔한 부분반응 (Dd)드문 부분반응 (S)공백 부분반응

    발달질
~
반응 영역에서의 발달수준? 인지적 활동평가 / (+)통합반응, (v/+)모호-통합.. (o)보통.. (v)모호..

    결정인
~
반응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친 반점의 특징은 어떠한가?
/
왜 그렇게 보았는가 7범주 ~형태,운동,유채색, 무채색,음영,형태차원,쌍반응 및 반사반응

    형태질
~
반응이 잉크반점의 특징에 얼마나 부합(일치)하는가? ~(+)우수.정교 (o)보통 (u)두문 (-)왜곡
      

    반응내용 및 평범반응
~
수검자가 보고한 내용이 어떤 내용 범주에 속하는가? 이중 흔히 나타나는 것을 평범반응..

    조직화 활동점수
~
자극을 얼마나 인지지적으로 조직화 하였는가, 그에 노력하였는가

    특수점수
~
반응내용에서 나타나는 특이한 면에 대해서 기호화하는 것이다

 

@~~ 로샤검사의 특수점수에서 특수내용 3종류 ..

 

    AB : 추상적 내용    ~~상징적인 표현을 사용하는 경우 채점한다

    AG : 공격적 운동   ~~운동반응에서 파괴, 논쟁 등 분명하고 공격적 내용이 포함된 경우

    COP : 협력적 운동  ~~운동반응에서 둘이상의 대상들이 협조적인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경우

    MOR : 병적인 내용 ~~대상에 대해 우울한 감정이나 특징을 부여한 경우

 

 

@~~ 로샤 반응영역 D, Dd, S 의미와 기준

 

D : 흔히 선택되는 영역에 근거하여 일어나는 반응
반점의 일부를 사용하여 응답한 경우로 95%이상 반응된 영역

Dd : 흔히 선택되지 않는 영역에
W
D로 채점되지 않은 영역이라면 자동적으로 Dd로 기호화 된다 5%미만 반응 ..

S : 여백 반응
카드의 흰 공간 부분이 사용되었을 경우 기호화 된다. 항상 다른 기호와 함께 사용된다

 

 

@~~ 아동평가에서 .. 보호자의 보고를 토대로 평가할 수 있는 평정척도 2가지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 (K-CBCL)
주 양육자가 자녀의 적응상태 및 문제행동을 평가하는 표준화 도구

    아동인성평정척도 (KPRC)
임상장면에서 아동의 정신과적 문제를 선별 진단하는 도구

 

) Korea-Child Behavior Check List

ž   사회능력척도 ~~사회성, 학업수행, 종 사회능력

ž   문제행동증후군척도 ~~사회성위축, 신체증상, 불안우울, 사회적 미성숙, 사고 문제 , 주의집중문제, 비행, 공격성, 내현화 문제, 회현화 문제, 총 문제행동, 성 문제, 정서불안정

 

 

@~~ 놀이의 치료적 가치3

 

    저항을 극복하는데 도움 ~> 치료적 관계형성에 유용하다

    의사소통의 매체 ~> 아동을 이해, 진단에 ..

    아동의 불안감소, 긴장이완 ~> 효과적인 치료

    정화 ~> 심리적인 외상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한다

    창조적 사고 ~> 문제해결능력 발달

    유능성 욕구 자극, 그 실현가능성 높임 ~> 자아존중감 발달

    역할놀이 ~> 새로운 행동 연습, 획득.. 공감력 증진

    은유적 교훈 ~> 통찰을 돕는다

    환상, 상상 ~> 대리적 욕구충족 가능하게 한다

    애착형성 촉진, 관계 향상 ~> 타인과 친밀 능력

    일상생활에 전반저으로 적용될 수 있는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킨다

 

) 놀이치료에 사용되는 접근법3

    정신분석학적 접근법 ~~변화에 동기, S&N 전이, 자유연상의 과정 등을 강조한다

    관계치료적 접근법 ~~치료자와 아동이 상호작용의 질을 강조한다

    구조적 접근법 ~~지시&비 방법을 절충.. 비교적 최근경향으로서 음악, 문학,역극, 인형극, 자유놀이 등 다양한 표현예술의 사용으로 이어지고 있다

 

@~~ 아동심리치료에서 고려해야 하는 아동의 특성 3가지 [3*** ..

 

    부정확한 현실파악 , 치료 동기의 부족
자신의 어려움에 대해서 잘 인식하지 못하므로 자발적인 치료 동기를 갖기 어렵다

    행동 욕구와 놀이의 활용
아동은 인지 능력이 미숙하여 행동화 하려는 경향이 있으므로 대화를 주된 방법으로 사용하는 심리치료는 어려운 경우가 많다. 따라서 놀이, 게임, 예술적인 활동을 활용한다

    양육자 역할의 중요성
아동의 삶의 많은 부분이 보호자의 의해 통제되고 영향을 받고 있으므로 아동의 심리적 문제를 이해하고 치료하는데 있어 보호자의 역할과 참여가 중요하다.

    아동의 언어발달 및 인지발달 수준 고려 /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통합적 접근이 요구됨

 

'◆ 성격·심리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상심리사 합격후기  (0) 2024.06.21
[3*] 웩슬러 지능검사  (0) 2024.04.07
[3*] 심리평가자 역할  (0) 2024.04.07
[3*] 기억장애  (0) 2024.04.07
[3*] PTSD  (0) 2024.04.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