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성격·심리學

[7*] 등교거부 사례

by 八眉 2024. 4. 5.

@사례 ~~ 15세 중3, 등교거부 따돌림, 크고 당당한 체구. 태권도 , 성적 최하위권 ~지능저하, 어눌한 말투, 발음 부정확, 쉽게포기하는 태도..


@~~#1/3 치료적 개입으로서 인지적,정서적,행동적 요소들을 토대로 한 개략적인 치료방안 5가지 ..

 

    집단지능검사, 심리검사의 결과를 비교하여서, A군과 부모에게 보다 정확한 정보를 제공한다

    학업부진, 친구들의 따돌림 등으로 위축되어있는 A군에게 자신감증진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발음교정을 위해서 언어치료를 권장한다

    뒤쳐진 학업의 원인을 파악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인지학습치료를 권장한다

    대인관계 형성의 미숙으로 등교거부가 일어나고 있으므로 심리상담,치료 및 사회성증진 프로그램을 통해서 해결책을 찾아나간다  

 


@~~#2/3 학습 습관 교정을 위해 행동수정원리 3가지 ..

 

    강화 원리 ~~ 긍정적인 행동의 강화를 위해서 강화물을 제공한다

    행동형성 원리 ~~ 새로운 행동형성을 위해서 여러단계의 단순행동으로 나누어서 순차적 학습시켜나감

    소거 원리 ~~ 부적절한 행동의 중단을 위해서 강화물 제거

    토큰경제 ~~ 적합한 행동은 바람직한 대상물이나 특권으로 교환 가능한 토큰으로 강화

    체계적둔감법 ~~ 불안반응을 체계적으로 증대시키면서 동시에 불안과 대립되는 이완반응을 야기하여서 궁극적으로 불안을 제거한다

 


@~~#3/3 왕따라면.. 추가로 예상되는 것,  인지적,정서적,행동적 양상을 3가지 ..

 

인지적 ~~ 피해망상, 자기패배, 자폐적 사고 / 경직된 비현실적 사고, 환상이나 공상

정서적 ~~ 분노, 우울, 불안 / 외로움, 무기력감

행동적 ~~ 회피적, 폭발적, 상황에 부적절 행동 / 자기표현 능력 부족

 


)  

 

인지 효과/기법       ~~{{논박,과제,자각

N’ 현실왜곡(사건,역할) 여부를 살펴서, 비합리적신념을 논박하고 인지적 과제를 부여함으로 해서 N스스로 문제점을 자각하도록 한다  ~~ 사례에서 A군의 등교거부는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자기패배적인 비합리적신념에서 비롯된다

 

/비합리적신념 논박하기 ~~ N문제=자각+자기진술에 의한것임을 강조

/인지적 과제 부여하기 ~~자신 문제 목록표 작성, 자신의 절대론적 사고 스스로 논박 요구

/N언어 변화시키기 ~~언어패턴 포착

 

정서 효과/기법       ~~{{합리상상.역할 , 적절감정대처

N압박하는 문제들을 논의하고, 합리적 상상하기, 역할극을 통해서 최악의 상황에서 적절한 감정으로 대처하도록 한다.

 

/합리적 정서 심상법(상상하기) ~~최악상황에서 적절한 감정으로 대처하도록

/합리적 역할극 ~N 심리적 고통, 그렇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을 역할연기로 체험해 본다

/유머 사용하기 ~N 진지,과장된 사고로 일상의 문제를 심각하게 확대하지 않도록 조치

 

행동 효과/기법       ~~{{습관제거,합리행동.지시

A군의 비생생산적인 습관을 제거하고 새로운 경험을 해볼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이를위해 새로운 행동의 시도를 요구하며, 합리적 사고 행동을 지시한다.

 

/강화,처벌 기법 ~~특정과제의 성공적인 수행시 보상을 하고 실패한 경우 벌칙을 부과한다

/기술훈련 ~~N 부족한 행동기술을 교육.훈련하는 것이다

/역설적 과제 ~~치료를 통해 변화하고자 하는 모습과 정반대로 행동해 보도록 하는 것 ~불안 고통자에게 의도적으로 그 생각을 하루에도 몇번씩 하도록 요구함

 

'◆ 성격·심리學' 카테고리의 다른 글

[7*] 로저스Rogers’ 인간중심상담  (0) 2024.04.05
[7*] 벡Beck' 인지적오류  (0) 2024.04.05
[7*] 재활모형  (0) 2024.04.05
[7*] 면접의 기법 (상담자 반응기술)  (0) 2024.04.05
[7*] 얄롬Yalom' 집단치료  (0) 2024.04.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