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 ~~ 15세 중3, 등교거부 따돌림, 크고 당당한 체구. 태권도 , 성적 최하위권 ~지능저하, 어눌한 말투, 발음 부정확, 쉽게포기하는 태도..
@~~#1/3 치료적 개입으로서 인지적,정서적,행동적 요소들을 토대로 한 개략적인 치료방안 5가지 ..
① 집단지능검사, 심리검사의 결과를 비교하여서, A군과 부모에게 보다 정확한 정보를 제공한다
② 학업부진, 친구들의 따돌림 등으로 위축되어있는 A군에게 자신감증진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③ 발음교정을 위해서 언어치료를 권장한다
④ 뒤쳐진 학업의 원인을 파악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인지학습치료를 권장한다
⑤ 대인관계 형성의 미숙으로 등교거부가 일어나고 있으므로 심리상담,치료 및 사회성증진 프로그램을 통해서 해결책을 찾아나간다
@~~#2/3 학습 습관 교정을 위해 행동수정원리 3가지 ..
① 강화 원리 ~~ 긍정적인 행동의 강화를 위해서 강화물을 제공한다
② 행동형성 원리 ~~ 새로운 행동형성을 위해서 여러단계의 단순행동으로 나누어서 순차적 학습시켜나감
③ 소거 원리 ~~ 부적절한 행동의 중단을 위해서 강화물 제거
④ 토큰경제 ~~ 적합한 행동은 바람직한 대상물이나 특권으로 교환 가능한 토큰으로 강화
⑤ 체계적둔감법 ~~ 불안반응을 체계적으로 증대시키면서 동시에 불안과 대립되는 이완반응을 야기하여서 궁극적으로 불안을 제거한다
@~~#3/3 왕따라면.. 추가로 예상되는 것, 인지적,정서적,행동적 양상을 3가지 ..
인지적 ~~ 피해망상, 자기패배, 자폐적 사고 / 경직된 비현실적 사고, 환상이나 공상
정서적 ~~ 분노, 우울, 불안 / 외로움, 무기력감
행동적 ~~ 회피적, 폭발적, 상황에 부적절 행동 / 자기표현 능력 부족
더) …
① 인지 효과/기법 ~~{{논박,과제,자각
N’ 현실왜곡(사건,역할) 여부를 살펴서, 비합리적신념을 논박하고 인지적 과제를 부여함으로 해서 N스스로 문제점을 자각하도록 한다 ~~ 사례에서 A군의 등교거부는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자기패배적인 비합리적신념에서 비롯된다
/비합리적신념 논박하기 ~~ N문제=자각+자기진술에 의한것임을 강조
/인지적 과제 부여하기 ~~자신 문제 목록표 작성, 자신의 절대론적 사고 스스로 논박 요구
/N언어 변화시키기 ~~언어패턴 포착
② 정서 효과/기법 ~~{{합리상상.역할 , 적절감정대처
N압박하는 문제들을 논의하고, 합리적 상상하기, 역할극을 통해서 최악의 상황에서 적절한 감정으로 대처하도록 한다.
/합리적 정서 심상법(상상하기) ~~최악상황에서 적절한 감정으로 대처하도록
/합리적 역할극 ~N 심리적 고통, 그렇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을 역할연기로 체험해 본다
/유머 사용하기 ~N 진지,과장된 사고로 일상의 문제를 심각하게 확대하지 않도록 조치
③ 행동 효과/기법 ~~{{습관제거,합리행동.지시
A군의 비생생산적인 습관을 제거하고 새로운 경험을 해볼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이를위해 새로운 행동의 시도를 요구하며, 합리적 사고 행동을 지시한다.
/강화,처벌 기법 ~~특정과제의 성공적인 수행시 보상을 하고 실패한 경우 벌칙을 부과한다
/기술훈련 ~~N 부족한 행동기술을 교육.훈련하는 것이다
/역설적 과제 ~~치료를 통해 변화하고자 하는 모습과 정반대로 행동해 보도록 하는 것 ~불안 고통자에게 의도적으로 그 생각을 하루에도 몇번씩 하도록 요구함
'◆ 성격·심리學' 카테고리의 다른 글
[7*] 로저스Rogers’ 인간중심상담 (0) | 2024.04.05 |
---|---|
[7*] 벡Beck' 인지적오류 (0) | 2024.04.05 |
[7*] 재활모형 (0) | 2024.04.05 |
[7*] 면접의 기법 (상담자 반응기술) (0) | 2024.04.05 |
[7*] 얄롬Yalom' 집단치료 (0) | 2024.04.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