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이성(十二星) ⇒
당사주의 수단으로써
12지지의 고유 특성을 자형(字形)
및 음양(陰陽)의 관점에서 파악함,
당사주(唐四柱) ⇒
당나라 초기부터 성행한 점성술로서,
12지지를 각각의 별자리에 배속시켜
운명의 길흉화복을 대조하였음,
| 현대 명리학의 근간이 되는
자평명리학(일간 중심의 복식판단법)이 등장하면서,
고법(년주의 록명신祿命身 기준한 단식판단법)과
함께 들러나지 않았지만,
당사주 만의 직관적인 적중률과
유용성 면에서 인정받아 명맥 유지함,
| 십이성 당사주는
시기법(년주를 기준으로 십이성을 따짐)에 따라 구분하기보다는
단순히 일지의 동태를 살피는 기제로서 참고만 하고,
단 십이성의 각각의 특징에 대해서는 숙지가 필요함.
| 귀, 권, 간, 문, 복, 예, 수(貴權奸文福藝壽) 7길성
/ 액, 파, 역, 고, 인(厄破驛孤刃) 5흉성
■ 천귀성(天貴星) ⇒ 자(子)
자귀성(子貴星)
- 일양시생(一陽始生)의 분기점,
- 부와 귀 갖춤,
- 호감형, 친근감 / 사상건전, 성실근면 / 소극적, 잔병치레
■ 천액성(天厄星) ⇒ 축(丑)
축액성(丑厄星)
- 한랭지기(寒冷之氣) 상속과 변화의 현실적 공간,
- 인목(寅木)을 연결하는 접점으로서 생명탄생의 이음새 역할,
- 근면성실 / 욱하는 성질 / 빈번한 신체적 정신적 교착상태에서 흉화에 취약
■ 천권성(天權星) ⇒ 인(寅)
인권성(寅權星)
- 입춘지절(立春之節) 만물의 시작점,
- 지혜의 활성화으로 문화와 문명을 창조하는 시공간,
- 자존심, 당당함, 출세욕 / 추진력, 리더십, 폼생폼사 / 불평불만, 격식체면
■ 천파성(天破星) ⇒ 묘(卯)
묘파성(卯破星)
- 발아지상(發芽之象) 초목이 기지개를 펴는 때,
- 이산(離散) 떨어져 흩어짐을 암시,
- 현실주의자, 변덕과 아집 / 직주이동, 환경적응 / 실력향상 위해 동분서주
■ 천간성(天奸星) ⇒ 진(辰)
진간성(辰奸星)
- 만춘지절(晩春之節) 만물이 요동하는 개화기,
- 웅지의 기개가 높고 개성이 강하다.
- 지략과 계책, 능수능란 일처리 / 표리부동, 자모자패 기운으로 일생 굴곡
■ 천문성(天文星) ⇒ 사(巳)
사문성(巳文星)
- 육양지기(六陽之氣) 미래를 치밀하게 준비하는 과정,
- 인지 지능 발달, 통찰력으로 한 수 앞 내다 보고 행동,
- 예감, 직감, 영감 / 학문, 예의, 순간폭발력
■ 천복성(天福星) ⇒ 오(午)
오복성(午福星)
- 음양지문(陰陽之門) 변동변화의 시기,
- 천우신조의 도움, 늦더라도 재물복은 갖춤,
- 강기강맹(剛氣强猛) 기질 / 반듯한 행동 / 이중성
■ 천역성(天驛星) ⇒ 미(未)
미역성(未驛星)
- 염천지기(炎天之氣) 성숙을 멈추고 결실 전에 과실의 당도를 높이는 시기,
- 역마의 기운, 현침 작용으로 오래 머물면 신병 발생하여 아프므로 움직여야 편한 명,
- 직주이동, 재물에 관심
■ 천고성(天孤星) ⇒ 신(申)
신고성(申孤星)
- 삼음삼양(三陰三陽) 결실을 보관하여 생명의 연장을 기획 함,
- 외롭고 쓸쓸한 기운, 이별을 예고하는 고독한 운명,
- 점잖은 유형 / 세속의 번뇌로 항상 어지러움
■ 천인성(天刃星) ⇒ 유(酉)
유인성(酉刃星)
- 숙살지기(肅殺之氣) 독립하여 새롭게 거듭나는 시기,
- 설화(舌禍)에 따른 이지러지거나 깨어진 자리,
- 육감직감, 자기본위 사고, 과시욕과 감정변화 / 이지적인 면과 논리성을 겸하여 호불호가 분명
■ 천예성(天藝星) ⇒ 술(戌)
술예성(戌藝星)
- 오음일양(五陰一陽) 을씨년스런 초겨울의 모습,
- 독특한 정신세계 추구, 스스로 몰입의 길로 가야함을 암시,
- 기예와 문학적 재능 / 운의 굴곡 / 대인관계 원만, 내심 고독감
■ 천수성(天壽星) ⇒ 해(亥)
해수성(亥壽星)
- 시생(始生)을 준비하는 시기, 과거 청산 새로운 전환점 맞는 시공간,
- 장수, 식복이 따르고 수완가,
- 역마 기질, 능청스런 적응력 / 총면함, 영감과 직감력 / 운기의 굴곡 심함, 인내심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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