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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격·심리學

4A. 임상심리 검사와 평가

by 八眉 2024. 1. 1.

 

4-4. 심리검사

          심리검사 개념

표준된 상황에서 계획된 자극을 제시하여 피검자의 반응을 수량화 ~~>객관성, 표준화 작업선행

구성개념(병인의 관찰결과) ~~>조작적 정의(측정할 구체적 행동용어)

 

          검사 영역

인지    = 지능, 개인의 중심 뼈대       /정서   = 기분, 어떤것에? 표현의 적절함?

욕구     = 체계, 어떤것에? 동기수준     /갈등   = 내적의미

성격     = 유형화, 역동                     /방어   = 기제? 대처양식, 태도

관계     = 대인, 되풀이 양상, 행동양식 /취약   = 자원 발현을 방해? 강약점?

 

          검사 유형

>능력   = 지능(WAIS) , 신경(주의력,기억,관리기능,특정인지) , 적성(광범위한 능력측정)

>성향   = 성격(MMPI, TCP,PAI,CBCL) , 기질(MBTI, CPI, TAT, HTP..) , 태도(직무만족,동기) , 흥미(스트레스,직업선호)

>종합심리검사(FULL battery) = 자기보고식 성격검사 + 객관적 지능검사 + 투사적 검사
~~> BGT + K-WAIS4 + SCT + KFD + HTP + ROR + TAT

 

4-5. 행동평가

행동주의(환경,경험) 원리적용 , 행동특성(문제)을 평가하는 심리평가의 한종류

 

          평가 방법

평가면접         = 인과, 측정 문제행동, 유지요인, 결과회피

..관찰             = 참여, ,

..기록             = 빈도, 지속시간 / 간격(연속,표집) / 사건(전후상황) / 평정(척도채점)

자기감찰         = 섭식, , 흡연, 수면, 범죄, 우울.불안~~> 기록후 면담시 활용

인지행동 평가  = 자기보고식, 사고과정 분석후 인지전략(방해요인찾기)

기능적 행동평가 = ABC(선행->행동->결과) 수반성, SORC(자극선행->관련변인->문제행동->결과)모델

정신 생리적 평가 = 생리기능(혈압,체온..) 상호작용

 

          평가 척도

    성인관련

우울정서 = BDI(back Depression Inventory) 벡 우울척도 21항목, ~~>13세이상

불안 = BAI() LSAS(리보위츠, 사회불안) STAI(S상태불안 현재느낌, T특성불안~생활전반)

SCL-90-R = 간이 정신 진단 검사, 자기보고시

PDS-K = Post traumation Stress Diagnosis Scale , 외상후 스트레스 진단 척도

 

    노인관련

= K-CDR(치매) , K-MMSE(간이정신상태 판별)

 

    아동관련 행동평가 척도

CBCL = 아동청소년 , Child Behavior Check List , 양육자 평정

PBCL = 취학전 아동 , Preschool , 품행.미성숙.공격성

K-PRC = 아동인성 , Personality Rating Scale

ARS = 주의력 결핍과징 행동장애 , ADHA Rating RS , 1~28~60

PAT = 부모 양육 태도 . Parenting Attithde Test

 

4-6. 지능평가

1905. 비네(Binet ) ~ 1906 터먼(Terman , 스탠퍼드대학) ~ 1971 한국, 고대-비네검사

정신연령 = 동일연령 2/3~3/4 정답율
~~>
지능지수(intelligenc quotient) = MA정신연령 ÷ CA생활연령

집단 지능검사= 1차대전 Army Test (알파=언어, 베타)

웩슬러 검사 (Wechsler , WAIS) = 언어+동작성 , 동일 연령대 수행과 비교

 

          지능의 모델

>일반요인 ~~ 지능은 단일하다 /스피어먼 2요인 = g(공통지적능력) + s(언어.수리.암기.공간.기억 등의 특수지적능력)

>다요인 ~~  /서스톤= 기본정신능력, g제외 /길포드구조모델=내용+조작+결과
/Cattle&Horn(1967’) =
유동성지능(Gf , 선천.발달.퇴화 , 웩글러 동작성) + 결정성지능(Gc , 후천경험, 웩슬러 언어성)

>다중지능이론 ~~ 독립유형
/
지능의 3계층 모델(Carroll, 1997)
/
지능의 삼원론(Sternberg 1985) = 실용적 지능+창의적 지능+분석적 지능

 

 

          지능의 정의

학습(이해) , 적응(환경) , 추상(개념)

 

    K-WAIS- 4요인 구조

일반능력
(GAI)
언어이해(VCI) = 공통성, 어휘, 상식, (이해)
지각추론(PRI) = 토막짜기, 행렬추론, 퍼즐(빠진곳)
인지수준
(CPI)
작업기억(WMI) = 숫자, 산수, (순서화)
처리속도(PSI) = 동형찾기, 기호쓰기, (지우기)

 

    지적장애 판정절차 = WAIS + SMT(사회성숙도검사)

하위 1~2= GAS점수+비언어적 지능검사 도구(시각-운동 통합발달검사 VMI , 벤더게슈탈트검사 BGT)

2세미만 = 바이랜드 사회성숙도검사 , 바이랜드 적응행동 검사 또는 발달검사

 

4-7. 성격평가

성격?? 환경에 반응하는 특정양식, 독특(타인과 구별) & 일관성(유지)

 

          객관형 검사

MMPI , PAI NEO PI-R , 16PF , TCI

 

    MMPI   = 미네소타 다면적 인성검사 , 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 ,
/ 257
문항 자기보고식 , 성인의 성격과 정신병리의 표준화된 심리측정 도구
/
타당도척도 10 , 임상척도 10 , 재구성임상척도 10 , 내용척도 15 + 소척도 42 , 보충척도 15

    PAI                = 성격평가 질문지 , Personality Assessment Inventory , 모리’ 1991
/ 344
항목 , 성인용 , 4점 평정척도
/
타당도척도 5 , 임상척도 11 , 치료고려척도 5 , 대인관계척도 2

    NEO PI-R        = 성격검사 개정판 , NEO PI-R,Revised NEO Personality Inventory
/ 5
요인 성격모델(Big Five personality traits = 경험에 개방성, 성실성, 외향성, 친화성, 신경증) + 6하위범주(패싯, facet)

    16PF    = 16성격 다요인 검사 / R. B. Cattell 16 PF / 187문항

    TCI                = 기질 및 성격 검사지 , Temperament and Character Inventory
/ 4
기질 = 타고난 정서적 반응 성향 ~~> 자극추구, 위험회피
/ 3
성격 = 추구목표, 기질적 반응 조절역할 ~~> 자율성, 연대감, 자기초월

 

          투사형 검사

>ROR   = Rorschach, 10잉크반점카드

>TAT    = Thematic Apperception Test , 주제통각 ~ 31도판

>HTP   = House-Tree-Person test

> KFD  = Drawing A Family , 동적 가족화 검사

> SCT  = Sentence completion Tests , 문장완성

 

4-8. 심리평가실제

~~> 지능 및 인지 (Intelligence & Cognition) / 지각 및 사고(Perception & Thought)
/
정서 및 성격       (Emotion & Personnality)

 

          계획

면접 = “지금 - 여기의 관점

행동관찰 10 = 감기사, 의지지지, 병판언행, 감정.기억.사고, 의식.지각.지능.지남력,

병식판단언어행동

심리검사 = 교차검증 배치

          실시

전문성 , 객관적 태도 견지 , 인간으로서의 존엄성 기반, 심리평가의 타당성을 위한 노력, 사례분석..

          해석

모든 종합적인 자료를 근거 , 평가에 대한스스로 의문제시

범주,차원적 진단분류 ~~> 주호소 문제와 연관, 논리.일관 유지한 연결, 교차 검증
~~>
일치(congruency) , 불일치 , 일탈행동(deviant) , 전형적행동(typical)

 

          심리평가, 보고서

실시한 심리검사 결과를 중심으로 평가의 최종산물 /개인 독특측면~~ 평이, 간결, 분명하게 기술

 

의뢰 사유에 대한 명확한 답을 제공 = 수검자 개인에 대한 설명 ~ 수집된 자료를 조직화, 통합한다 ~ 치료적 개입 방법에 대한 제언

구성 = 신분정보, 의뢰이유, 형가시 행동관찰, 실시된 심리검사명, 평가결과, 추론된 진단명, 결론(권고사항) , 요약(핵심 간략 다시)

 

4-9. 상담치료실제

~~> 다양한 심리학적 처치 / 단계별 접근 및 전략이 중요함
/
치료기법을 통한 공감과 적극적 경청이 필요

 

        ★치료과정

    목표

>상담 구조화(사전동의 작업) 및 상담 관계 형성(치료적)

>문제 및 호소문제 ~> 명료화(우울, 불안, 분노) , 전략화(성취가능 수준, 기간..)

>적응수준 ~~> 정서, 일상생활 수행기능 , 심리검사 교차 타당도 검증~> 자아기능

 

    탐색과 수용

>저항과 의존성 다루기

>행동패턴, 가족관계 탐색

>과거 현재 연결. 수용

>자기 지도력 강화

 

    자각과 변화

>감정의 정화 , 성과 평가 및 강화

 

    치료적 관계 = 치료자(상담자)+내담자

>치료적 동맹 = 무조건적 존중, 정확한 공감, 진실성(로저스인간존중)

>긍정 기대와 자기 효능감 , 자기 감찰

 

        ★치료기법 (적극적 경청기술)

1.     명료화 = 내담자 핵심어 반복, 따라하기

2.     재진술 = 새표현, 짧은 요약형태

3.     인정 = 타당화 작업 ~~ 내담자 현재까지의 선택.방법.감정.상황에 대해 승인, 진솔하게..
/
반영 = 구체화 과정 ~~ 부연하기, 내담자가 구체적 설명 할수 있도록 안내

4.     침묵의 탐색 = 내담자의 의중 파악(새로운 주제? 현주제 계속?)

5.     요약 =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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