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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격·심리學

5. 심리상담

by 八眉 2024. 1. 7.

5. 심리상담

~07. 심리상담 이론 = 정신분석, 개인심리학, 인간중심, 생동주의, 인지적, 실존주의, 형태주의, 현실주의, 교류뷴석

~12. 심리상담 실제 = 집단상담, 가족, 청소년, 학업, 진로.직업, 위기.중독, 특수문제별

 

5-1. 심리상담 이해

          상담의 기본

Counseling ?? 라틴어, 문의.충고.고려.숙고.조언받다..

심리교욕 및 예방 , 심리치료 ~ncs국가직무

전문훈련 상담자 + 내담자 ~~> 자신과 환경에 대한 이해촉진 ~~> 행동변화목표, 상호작용의 학습과정 / 상담자의 조력활동 ~ 내담자 자각확장, 내적자원 활동유도

 

          상담의 유형

촉진상담 = 문제해결 ~진로.학업.교우 / 예방.. = 사전조치 ~ 중독.성교육 / 위기.. = 상황대처 전략, 효과없음 상태 / 발달.. = 개인의 전 생애를 바탕으로

 

          상담의 기본원리

개별화(개인화)  = 다양성 존중, 개별 달성가능 목표 설정

수용              = 내담자 중심, 자조 욕구와 권리 존중 , 과잉 동일시 삼가

자기결정         = 내담자를 믿고 지지

의도적 감정표현         = 내담자가 두러낼수 있도록 환경제공

무비판  = 진술에 대해 도덕.주관적 판단 배제

비밀보장 = 예외 ~생명.안전, 법적공개요구, 연구사례-도으이필요

 

          상담의 발달과정

>태동, 1910’~1940’      /분트 ~ 심리실험, 심리학 창시 /위트머 ~심리크리닉, 임상심리 창시 /프로이트 ~정신분석, 신경증 원인.치료에 심리요인 도입 /왓슨 ~행동주의, 관찰측정 가능한것만 /로저스 ~인본주의, 비의학 인간중심 개념 사용

 

>형성, 2차세계대전 참전군인 재활       /1943 ~미국, 학회 공식출범 /1953 ~상담 심리학 명칭사용 /1960’ ~행동주의vs실존주의(,벅터) 위리엄 현실치료 /1970’ ~가족 및 체계치료 본격등장 /1980’ ~사설 당담소 급증, 보험처리(미국

 

>심리검사 개발, 개인차 연구, 측정발달          /1905 ~Binet , 아동-지능검사     /1915 ~Army Alpha&Beta /1921 ~ROR 로샤 잉크반점검사 /1939 ~웩슬러 성인-지능검사 /1940 ~mmpi 인성검사
/1946 ~
한국심리학회 창립 /2003 ~상담학회 개정, 윤리강령 제정

 

          상담윤리

>상담자 윤리적 책임 5          /전문능력 ~노력지속,한계인식  /비밀보장 ~예외: 허락, 법률, 자문,보호,동의하 슈퍼비전 /이중관계 지양 /성적 관계 2년내 회피 /치료절차 설명과 동의

 

          > ★윤리.일반원칙, Kichner ,1984

자율성  = Autonomy , 선택에서 타인 강요 없음

무해성  = Nonmaieficence , 비해악성 , 피해안줘

덕행     = Benefience , 선행, 내담자 이익 우선

공정성  = Justice , 평등하게 대우, 자신 편견 한계 인지

성실성  = Fidelity , 약속할때 신뢰와 정직

 

5-2. 정신분석 상담

*프로이트, 1856~1939 
>
인간 = 비합리적이고 결정론적 존재 <~~ 욕망 (성적,공격적 본능<~~무의식)
>
리비도 = Libido , 에너지 ~~삶 본능 ,&죽음

①자아.Ego                ~현실원리, 정신집행자

초자아.SuperEgo       ~도덕원리, 내면표상   

원초아.ID                ~쾌락원리, 정신에너지

 

          불안

= 3我의 갈등 ~동기유발 긴장상태

>현실적 불안   = ①자아차원

>도덕적 불안   = ②초자아 차원 ,       .초 갈등 = 죄의식

>신경증적 불안 = ③원초아 ,              충동표출 , 처벌 무의식 두려움

 

          ★방어기제

정신 책략 = 심리적 평형감각 유지, 내적 충동욕구 제지, 외적 자극 반응/ 불안 낮추는 정상행동 but 피상적 관계

 

/억압 ~무의식으로 밀어냄 /투사 ~감춤, 남탓 /치환 ~엉뚱한 대상에 해소 /동일시 ~인것처럼-만족 /반동형성 ~정반대 행동표출, 동기숨김 /퇴행 ~발달이전단계 /보상 ~약점만회, 다른특성강조 /승화 ~사회적 건설적 목표변경 /합리화 ~ 그럴듯한 이유로 꾸밈

 

          성격발달 5

자각수준, 리비도의 영향, 성인기까지(에릭슨: ~노년)

구강기 = ~1, 욕구가 구강(먹기.빨기)에 집중 / 불만족 ~> 고착, 발달저해

항문기 = ~3, 근육운동. 배설쾌락

남근기 = ~6, 성흥미,자극.흥분(오이디푸스vs일렉트라 콤프렉스) ~~> 충동조절↓ 권위대상관계↓

잠복기 = ~12, 초자아 형성, 성충동 ~공부.놀이 승화

생식기 = 독립, 성인기

 

          상담 주요기법

1.     자유연상         = 과거회상, 무엇이든 즉시, 역동 통찰

2.     해석               = 내담자가 새관점으로 사진 문제 보도록, 상황.의미 설정

3.     꿈의 분석        = 무의식(소망.욕구.두려움..) 표출 수단으로 최적

4.     저항의 분석     = 불안에 대한 자아방어하는 무의식적 역동, 내담자가 처리토록 원인 자각을 도와줌

5.     전이 분석        =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투사, 과거 형험 영향, 현재 상황에서 이유있다면 전이 아님

6.     역전이            = 섣부른 표현자제, 적정한 경계, 객관성 유지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전이현상 보임)

7.     훈습               = 무의식적 갈등 극복, 통찰 내용을 실행활에 실천하도록 돕는

8.     버텨주기         = 상담자가 어머니 역할 ~적적한 순간, 방법으로 / 불안,두려움에의 의지처, 위안활동

 

          상담의 목표

>무의식적 갈등 ~>의식화 ~>성격주조 수정 / 본능 충동 억제, 현실 맞게 행동 ~자아기능 강화

>상담자 역할 ~ 언어수단 ~역동적 상호작용 / 내담자 자각확장, 내적자원 활용토록 조력하고 안내함

   

          상담의 과정

>초기 = 라포.신뢰 형성 ~치료적 동맹관계 / 내담자 심리문제 의식화 내용으로 ~자유연상,

>전이의 발달 = 전이 시작 ~통찰: 과거.현재 구분 ~훈습: 반복~정교화~확대, 과거 영향깨닫게

>전이의 해소 = 주 목표 성취

 

5-3. 인간중심 상담

*아들러 = Alfred W. Adler ,1870~1937 , 병약. 프로이트에 매료

1912, 개인심리학 창시 ~프로이트 범성욕설 반대

~> 인간 = 사회적 동기화, 창의.독립행동 존재 / 대인관계, 공동체, 사회적 관심 ~중요가치

 

        개인심리학, 아들러

    주요개념

    열등감과 보상
=
창조성의 원천, 더나은 완전성 실현을 위한 존재 / 보상 ~열등감 대체 기본수단
~~>
지나친 열등감과 불안전한 보상 ~~> 콤프렉스 ~~> 원인: 기관열등감(신체적이유,경쟁 움추려듬 /과잉보호( 응석받이, 자신감부족 /양육태만(무관심 방임속에 성장. 문제극복X

    우월성추구 = 자기완성. 자아실현 / 부정적목표: 이기적, 신경증

    생활양식 = 정신병리 요인

    인생과제 = 일과 여가(자신감.불완전한 용기 /우정(사회적관심으로 확대 /사랑(용기와 신념이 요구

    허구적 최종목표 = 최종이 실현 불가능 하더라도 행동원인. 충동본능 ~~> 회종 행동으로 설명 되어짐 /목적론 ~인간 모든 행동은 목적을 갖는다

    사회적관심(공동체의식) = 불안은 결속을 통해서만 제거됨 /사회적 관심의 부재가 모든 문제의 원인

    출생 순위와 형제관계 = 패위 당한 왕, 불쌍한 나, 협동심 부족

 

    상담의 목표 = 사회적 관심의 증진 , 내담자 생활양식의 변화

    상담자 역할 = 내담자는 환자아님, 낙담한 사람일뿐, 내담자와 동등하고 협동적 관계

    상담과정 = 관계수립 ~내담자 역동탐색 ~통찰 ~재정립

    주요기법

    즉시성 = 일상의 표본 ~상담의사, 소통표현

    역설적 의도 = 의도적 반복시도 ~행동수정 역설

    격려 = 자기 충족적 방향으로 불안해소

    가상행동 = ~처럼 해봐..

    상상하기 = 내담자의 수프에 침 뱉기 ~반복 자기파멸 행동 멈추게 / 악동의 함정 피하기 ~내담자의 덫 ~좋은 행동 유도 /단추 느르기 ~재담자의 결정권 발휘, 유불쾌 경험

 

        인간중심, 로저스

*칼 로저스, Carl Rogers ,1927. 정신 분석의 대안제시
~
인간은 자유로운 존재( 사회적 .미래지향. 선한마음 ~인간중심 (비지시적, 내담자 중심
~~>
집단 상담 운동에 공헌 = 인간 긍정 관점, 상담관계 자체가 치료수단 , 상담자 태도중요, 내담자 지금-여기강조

 

    인간중심 주요개념

>유기체 = 사상.행동.존재.. 전체로서의 인간 /주관적 세계~행동원천, 현상학적=경험

>자아 = 현상학적 장이 분화시킴 , 타인시선 ~> 실제자아 vs 이상자아

>자아실현 = 진정한 , 좀더 유능한 , 역량발전 시키려는 타고난 경향성

>경험에의 개방성 = 감정과 태도를 자유로이 경험하는 상태 ↔ 가치의 조건화 : 경험에 의한 형성, 편식.마마보이

>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 경험개방(자유) , 실존적인 삶(현재) , 유기체적 경험(신뢰) , 경험적 자유, 창조성(표현)

 

    주요기법

>무조건 긍적적 존중 = 있는 그대로 내담자, 만약~ 조건없음

>진솔.진실,일치성, 개방성 = 상담자(치료자) 태도

>공감적 이해 = 감정 이입적으로 이해

 

    상담 목표

비지시적 상담 ~자아와 경험간의 불일치 해소

타고난 잠재능력으 건설적으로 발전시킴 ~>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스스로..

 

            상담자 역할

내담자와 관계 ~진솔표현, 수용 공감 ~> 변화 촉진

내담자 ~~> 자기평가, 정서반응 조화를 탐색

 

5-4. 행동주의 상담

*인간 = 초기(수동) ~행동은 유전과 환경(강도.빈도)의 상호작용으로 결정 / 최근(능동) ~자기조절 능력, 부분적 환경창조

*라자로스, Lazarus = 행동주의 수정 전략(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 인지치료) , 학습이론

 

        고전 학습이론

파블로프, Ivan Pavlov ,1839~1936 / 조건형성

 

    기본원칙 = 무조건자극(먹이) ~~>무조건반응(먹이-)
/
조건자극(종소리) ~~>조건반응(먹이생략-)

            조건형성 기본개념 5
>
자극 일반화   = 비슷한 소리에도 반응
>
자극 변별      = 소리의 세기
>
자극 소거      = 조건자극+조건반응 사라짐
>
자발적회복    = 소거된 정보 일시적 회복
>
재조건형성    = 회복후 2조건 모두 제시하면 조건반응이 원래 강도 되찾음

 

        조작 학습이론

*스키너 ,1904~1990 ,Burrths Frederic Skinner ,스키너의 상자 / 강화와 처벌

 

    강화
>
행동증가 (버튼누름) ~~> 강화물 (먹이)
>
보상 (행동~먹이, 일련의 현상)
~~>
정적(+plus, 준다 ~장학금) / 부적(-minus, 뺏는다 ~청소면제)

 

    조건화된 강화물
1
: 생물학적 욕구 ~의식주 /2= 1+학습 ~월급,향상,인정
/
사회적강화물=1차와무관 ~봉사후보람

    강화계획
/
비율간격 ~~> 고정: 정기성과급 / 변동: 슬롯머신, 가장강력 ,소거 저항력 큼

 

            처벌 = 행동감소, 비효과적
/
정적처벌 ~ 늦으면 벌금, 안하면 청소
/
부적처벌 ~ 게임못함

/
★고려사항
=
강도 점차 낮춤, 일관성(같은원인으로벌함) , 즉시성(잘못할 때) , 보상금지(처벌후) , 처벌보다는 대안행동 제시

 

        사회 학습이론

*반두라, Albert Bandura ,1925~

 

            모방과 모델링 = 관찰결과 ~행동
/
쉽게 학습 ~언어습득
/
부적응반응 약화 ~무서운것과 어울리는 다른아이
/
기존반응 촉진 단서 ~타인의 행동 ,기립박스

    대리강화, 대리처벌 = 타인 관찰 더욱 집중

    관찰학습 = 주의집중(모델에게 ~~> 파지(행동기억, 행동산출 ~~> 동기화(학습생동 동기유발

    ★자아 효능감 = 자신 능력을 자기 평가 ~ 도전, 모험, 수행

 

        ★주요기법

고전적조건형성, 원리기법 = 노출..(체계적둔감법, ERP) , 홍수법 , 자기주장 훈련 , 혐오치료

조작적조건형성 = 토큰강화, 자극통제법 / 프리맥의 원리, 점증적 이완훈련 / 라자루스다중양식 상담기법: BASIC-ID

 

            ★★체계적 둔감법 (단계별 치료법)
이완훈련 = 특정근육 이완, 반복 익숙때 까지       
불안 위계표 작성 = 공포.불안 유발 장면을 10~15 채택
역조건 형성 = 위계상 낮은수준 장면 상상(이완상태에서) ~> 상위진행(불안발생, 다시하위)

            노출 및 방지법 = 거부대상 자극을 체계적, 반복적으로 노출시킴
① 노출 = 강박증상 내담자, 특정자극 상상    
제지 = 생각이 일으킨 강박행동 못하도록  
학습 = 위 처럼 해도 두려운 결과 없음 확인, 불안완화         
습관화 및 소거 = 위 습관으로 불안 사라짐

            그외.. 고전적 조건형성 원리기법
>
홍수법 = 실제 불안 자극에 집중, 오래 노출 ~배타기
>
자기주장 훈련법 = 대인관계~자신생각 있는그대로
>
혐오치료 = 문제행동 + 혐오자극 연합 ~금연그림

            그외.. 조작적 조건형성 원리기법
>
토큰강화 = 토큰(강화물) ~칭찬스티커
>
자극 통제법 = 행동유발 선행자극을 통제 ~쇼핑광고
>
프리맥의 원리 = Premack , 더 선호 활동을 뒤에둠 ~ 숙제끝내고 게임하기
>
점진적 이완훈련 = 일상 스트레스 ,근육 신경이완
>
라자루스다중양식 상담 = BASIC-ID
B.
행동 ~얼마나 활동적인가? /A.감정 ~정서 반응의 깊이 /S.감작 ~신체감각 /I.심상 ~시각이미지 /C.인지 ~문제해결 인지적 전략 /I.대인관계 ~친밀 /D.약물 ~폭음과식

 

5-5. 인지적 상담

*인지??

지각(감각기관, 대상인식) + 사고(심상.지식, 마음작용) + 신념(옳다고 굳게 믿는 마음, 태도.판단)

~~> 의식적(깨어있음) 정신과정 ~~ 부정, 비합리 신념과 사고를 재구성

 

        REBT

합리적 정서 행동치료 , Real Emotion Behavior Therapy , 엘리스 Ellis

정신분석의 정서상담이 문제악화 시킴의 대안 ~~> 인지+정서+행동

인간불안 = 외부요인X , 내적 생각에 의함 ~~ 감정.행동 이면에 사고의 작용과 과정에 초점

 

    기본원리
>
인지 ~인간 정서 최 핵심요소
>
정서장애 ~ 역기능적 사고 ~유전, 환경
>
신념은 변화한다 ~현재에 초점

    비합리적 신념 ~ 심리장애 주된요인
>당위적 사고   = 예외없음의 표현 ~ 머머이어야만 해, 절대로
>
과장..           = 현실 있는 그대로 보지못함
>
인간비하..      = 한가지 잘못만으로 ~자기.타인 비난
>
낮은 인내성   = 조절된 욕구 참지 못해서

    비합리적 사고 유형 = 완벽주의 / 당위성 ~자기 방식대로만 / 과잉일반화 ~한두번 사건으로 일반적 결론까지 / 무력감 ~다른 방법 시도 없음으로 끝 / 부정적 예언 ~자기불신

 

          REBT 상담기법

    인지적 설명

1.     암시    = 긍정 사고로 대체 ~방법을 직접 시연

2.     자기방어 최소화 = 잘못이 곧 경멸 아님

3.     대안제시 = 대안적 선택이 많음을 알게함

4.     기분전환 = 패배적 행동 ~이완, 요가 신체 활동에 집중

5.     인지적 과제수행 = 문제 목록표+신념제시 토로 ~~> 신념 논박 + 과제부여 ~합리적 사고.정서.행동으로 채우도록 ~비합리적 신념임을 인식토록

6.     정확한 언어사용 = 무기력, 자기징벌 언어양상 지양 ~~ 새로운 자기진술의 언어패턴 유도

7.     유추.. = 않좋은 습관이 만든 행동을 유추토록 촉구

8.     유머사용 = 진지 심각 태도 반격 , 법칙적 생활을 논박하도록 조언

 

    정서적 환기

1.     합리적 정서 상상 = 부정사고가 대체 됐을 때 느낌

2.     부끄러움 제거 연습 = 창피 행동하도록 과제부여, 비난에 과도한 영향 받지않게

3.     역할연기 = 행동+정서

4.     감정적 언어 = 자신에 맞는 언어 구사하게 하여, 유지시킴

 

    행동적 적극적 지시

1.     보상.. = 긍정행동 빈도증가

2.     과제부과 = 난이도 서서히 높여, 행동 지향적

3.     자극통제 = 방법 보여줌 ~휴식때 자판기 피하도록

 

    REBT 상담목표
=
건강한 사람 ~타인에 관심,어울려사는 / 삶에 책임 ~문제해결 / 타인 실수 수용, 개방.유연한 사고 / 장기적, 미래지향적 사고 / 합리적 사고 ~자신수용, 창조적 일 도전

 

    REBT 상담과정 ~ABCDE 모형
Antecdent ,
선행사건 ~문제 장면의..
Belief ,
신념체계 ~
Consequence ,
결과 ~선행사건-정서행동
Dispute ,
논박 ~신념-현실에 맞는지 검토 촉구
Effect ,
효과 ~ c.d~ 정성행동변화

    인지+행동치료
=
인지 매개 가설, 단기간 상담, 인지와 사고를 대상 , 내담자 왜곡.경직 ~타당성

 

        인지치료

, Aron T. Beck , 1921, 스키마 ~인지도식

인간 = 느낌.행동방식 ~자신의경험 / 엘리스와 달리 탐색적 접근지향 , 문제원인은 인지적오류(왜곡)

 

    인지치료 기본개념

1.     인지도식
/
스키마, schema , 계획.도식
/
= 세상을 이해하는 규칙, 경험으로 쌓임, 청소년기 이전에 형성

2.     ★인지3= 우울증-사고경향
/
자기자신 = 부정적 자아상, 패배적
/
타인(주변환경) = 극복 불가능 장애물 ~경험-부정평가
/
미래(세계관) = 좌절, 피곤, 희망없음

3.     자동적 사고
/
외현과 공존하는 또다른 사고 /타당한 결과임데도 ~그래서 난 나빠

4.     ★★소크라테스 대화법
/
내담자의 자동적 사고 ~~> 타당성 통찰 , 현실적 유도방법
/
원리 = 문답식 산파술 , 자동적 사고 드러나게 마구질문 , 더 깊은 인지적 왜고(핵심신념)을 파악 , 스스로 비합리성 깨닫도록 유도
/
방법 = 일문일답(답변은 충분히 기다림) , 합의 도달까지 이어간다 , 질문은 맥락유지 (요점 간단히) , 비랍리적 사고 대해서 논박하되 비난은 안됨
/
유형 = 논리논박(그런 신념이 목적달성에 어떤 도움되는가?) , 경험논박(그런 신념이 타당하다는 증거?) , 대안논박(그런 신념이 다른 사람들에게 어찌 보일까?) , 실용기능논박(그런 신념이 현재 행복 유지에 어떤 도움이 될까?)

 

    ★★★인지왜곡(오류)

1.     과잉일반화 = 한두 사건 근거로 일반결론 내림, 부적절 적용

2.     이분법적 사고 = 성공 못하면 실패자

3.     개인화 = 무관한 사건에 자신 개입시켜 잘못해석 ~내 얘기를 하며 웃는가

4.     재앙화(파국) = 현실적 고려없이 ~불합격은 인생끝

5.     임의적 추론 = 증거.근거없이 결론 내림

6.     정서적 추론 = 증거.근거없이 기분따라 결론 내림

7.     그외.. = 잘못된 명명 ~방구대장 / 과장.축소 ~평범 평가는 내 능력 부족 / 예언자적 오류 ~입맛 없으니 죽을병 / 독심술 ~분명 수술한게야

 

    ★★★질문시 유의사항

1.     자동적 사고 평가할 때 미리 알려주기 ~일종의 기술, 실망 않토록

2.     자발적 표현 = 내담자 답변 기다림

3.     실험적 과제 미리제시 = 어려움으로 좌절않게

4.     공감의 태도 = 다그치는 취조 안됨, 답변유도 느낌 안됨

5.     그냥 넘어가지 말 것 = 자동적 사고 찾아내면 그것의 의미.유용성에 대해 다룬다

6.     충분한 시간 = 치료 전과정의 내용에 대해

7.     과제는 감당 범위내, 결과는 충분히 검토

 

    ★사고기록지 5항목 = 감찰과 수정의 주요 표적이 되는 사고찾기

1.     상황 = 불쾌 유발 생활사건 떠올려 기록

2.     감정 = 위 감정 변화 기술

3.     자동적 사고 = 위와 관련된 자동사고 기술

4.     합리적 반응 = 위에대한 합리적 반응 정도 기술

5.     결과 = 3의 현재 확신정도, 결과적 감정 강도 기술

※감정 변화즉시 질문하기 , 조건문 형태 안됨, 소크라테스 대화법

 

    인지상담 목표
/
생각 방식 변화, 도식 재구성
/
사고 편견 , 인지 왜곡 제거
/
우울.불안장애에 특히 효과적 , 공포.섭식장애,분노,공황장애, 물질남용

 

        인지행동수정 , CMB

마이켄 , Meichen-baum , 1940~ , 인지 재구조화 CR

정서 치료를 아동에게 적용 ~ 자기대화(혼잣말) , 자기 언어화의 변화에 초점

부적응 혼잣말 ~정서문제 근원 / 자기 지시(교습) 훈련 + 스트레스 예방

 

    주요기법

1.     자기지시 훈련 = 스스로 탐색 ~ 혼잣말, 사고, 감정, 행동 , 생리적 반응, 대인관계에서 반응

2.     스트레스 예방훈련 = 상황설정, 대처 상상, 향상 / 스트레스 접종 방법 = 재구조화, 심호흡, 대처기술, 해결전략, 모델링 자기교육 , 행동연습, 강화.이완훈련

3.     행동변화법 3단계 = 자기관찰 / 내적 대화의 시작(자신 부적응 알아차림) / 새로운 기술의 학습 단계(대제기술 생활적용)

 

5-6a. 실존주의 상담

*빅토르 에밀 프랑크 , 1905~1997 , 죽음의 수용소, 의미를 통한 Logo therapy 이후 인본주의 영향

*내담자 = 변화 있는 그대로 들어날수 있도록, 선택의 주체, 실존 근거 ~자유에 책임지고 자각

*불안 = 삶 유한성, 죽음에 기인 ~> 인간 존재 참된 의미

*인간 = 세계에 우연히 던져진 존재 ~ 삶의 수용은 선택과 책임 / 자기 인식 능력 ~ 자기 정체감, 타인과의 관계 /  죽음, 비존재 까지 자신을 초월하는 능력 존재

 

    주요개념

A.     실존적 조건
/
죽음= 가장 중요, 부정의미 아님, 삶 의미 부여하는 기본조건
/
비존재= 죽음을 받아들임, 모든 행위의 중요성 인식
/
자유와 책임 = 인간은 자기 결정적인 자유가진 존재, 삶에는 선택과 책임 동반
/
삶의 의미성 = 목적 정하고 노력 ~ 삶의미 발생, 추구대상 아님
/
고독(실존적 소외) = 개인 노력과 무관, 인간 세계의 근본적 분리 / 대인(관계) , 개인(내적자아통합) 소외 ~정신병리

B.     실존의 방식
/
주변세계 = 환경들 ~생물,충동,본능
/
공존세계 = 대인관계 ~인간만
/
고유세계 = 자신만의
/
영적세계 = 믿음,이상,종교

C.     진실한 인간
/
자신긍정, 살도록 하는 힘 ~실존적 공허 극복
/
실존적 죄책감 ~비진실성,자각상실,심리병인

D.    성격의 발달적 관점 5단계
/
순수 = 자의식 이전 유아기
/
반항 = 자유추구, 투쟁 , 책임의식 부족
/
결정 = 반항의 욕구 충족, 삶 책임 자각
/
관습 = 사회순응, 인정추구 , 행동에 책임
/
창조 = 자기실현 주구, 자유.책임 ~건강한 삶 영위

 

    상담기법

A.     의미치료 (의미?? 행위.현상이 지닌뜻, 가치)
=
의미 경여된 채 ~ 무의식적 정신적 요인 자각 ~자기 책임의식, 실존분석

B.     책임을 인식하고 수용하기
/
삶 선책에는 책임잇음을 인식
/
지금-여기, 현재 삶에 충실
/
한계 상황(죽음)을 직면 시킴

C.     의미발견, 추구하기
/
자기 소망 자각 ~ 변화 필요 인식
/
창조, 행위 함 ~고통을 취하는 채도따라 의미 발견

D.    자유 경험하기
/
현재 순간 경험하는 무언가에 표현 ~격려

E.     상담목표
=
잠재능력 깨닫게, 책임감 수용 / 정서장애 ~자기상실,논리 불합리성 각성토록 / 자신문제 직시, 인생방향 설정과 결단

 

5-6b. 형태주의 상담

*펄스 , Ferderic S. Perls , 1873~1970 , /단편 연결 것을 조직된 전체로 지각함 ~> 형태

*게슈탈트 요법 = 베르트 하이머’ , 의미있는 전체로서 지각함, 개체의 욕구.감정

 

*인간 = 관계로 구성된 혼합체, 환경의 일부분 / 잠재력(정서,사상)  ~> 선택능력, 현재에만 체험

*모든 장을 전경+배경 ~구조화 하여 자작 ~> 현재 욕구 반영

 

    주요개념

A.     전경(지각의 중심부분) & 배경(관심밖 나머지)
/
.배경 명확히 구분 못함 ~불건강한 개체

B.     게슈탈트 법칙 (단순.안정적 형태)
=
유사성 , 근접성 , 연속성 , 방향성(공동운명)

C.     알아차힘(게슈 형성) = 접촉(게슈 해소)
/
.배경을 교체 반복 과정 ~유기체적 성장(건강한 사람)
/Zmker 1977,
6단계 = 배경(물러남) ~ 감각(욕구.감정) ~ 알아차림(전경으로 게슈탈트 형성) ~ (해소위한)에너지(흥분) 동원 ~ 행동(실천) ~ 접촉(게슈탈트 해소)

D.    미해결 과제 = 배경으로 사라지지 않고 계속 전경 현상 / 지금.여기 , 그모습 드러내고 알아차려서 해소함

E.     성격변화 = 5층 신경증 벗기 ~심리적 성숙
/
피상 , 공포, 교착, 내파 , 폭발

F.     부적응 행동원인 = 각성(자아상)과 책임(문제해결) 결여 / 환경과 접촉상실(타인관계) / 형태 미완성(충족못한 욕구) / 욕구의 부인(사회적 용납 눈치봄)  

G.    환경과의 접촉장애
/
내사 ~타의견 무비판 받음
/
투사 ~내 욕구.감정을 타인 것으로 지각
/
융합 ~.접 방해요인, 독자성 무시, 타 의견에 동의
/
편향 ~감각둔화, 환경접촉 약화 ~갈등.자극 노출
/
반전 ~타인에게 할 행동을 나에게

    주요기법
=
욕구와 감정자각 , 신체자각 , 환격자각, 언어자각 , 과장하기 ,반대로 하기, 머물러 있기, 빈의자 기법 ,꿈 작업, 자기 분분들과의 대화

 

5-7a. 현실주의 상담

*글래서 , William Glassor , 1925~2013 , 정신분석 치료 불만, 약물처방 반대

*인간 = 자유, 목표선택욕구(개인마다 구체적, 독특) , 목적행동(바람vs획득 자각물 차이) , 자기결정.책임

 

    현실주의 개념

기본욕구 5 = 생존, 소속, (통제) , 자유 , 즐거움

선택이론 = 목적이 행동하게 ~각자 특별한 방법으로 / 관점 ~자각+지각(주변세계)

 

    WDEP 체계 (행동변화 촉구 질문)
/Want 
바람 =뭘 원하고, 삶이 어떻게 되기 바래?
/Doing
행동 =지금 하는 것은 무엇을 위한것인가?
/Eval   
평가 =현재 행동이 도움이 되는가?
/Plan   
계획 =무엇,언제부터,어떻게.. 바램을 충족시킬것인가?

    현실주의 상담기법

역설적 처방     =언어충격, 우울.불면.공포.불아장애 치료 / 재구성 하기 =같은 사건을 다른 시각으로 보기 ~아무일 없음 / 유머 / 직면하기=현실적 책임과 행동의 모순성이 보이는 경우에

 

    현실주의 상담목표 및 과정

/목표 = 자율성, 성공적 정체감. 책임감

/과정 = 유대관계, 자신행동 평가 ~ 실행다짐 ~ 실패에 비난.처벌 않기 ~ 촉진관계 유지.인식

/장단점 = 긍정.활동적, 책임감 강조 ~ 문제 행동 원인이 자신임을 깨닫게 but 지나치면 죄책감 유발

 

5-7b. 교류분석 상담

*에릭 번 , Eric Berne , 1910~1970

*인간 = 의식적 행동 ~경험.사회적 3자아(자율,자유) ~대인관계 개선에 목적

*자기이해 = 사고.감정.행동 , 습관.성격.생활태도 등을 인식 ~> 자신의 심리적 작용을 이해

*타인.조직사회의 이해 =신뢰기초, 서로의 입장이해

 

    상담개념, 4대분석

구조기능분석 ~자아상태 경험을 행동으로 드러내는 특정방식 / 대화분석 = 상보교류, 교차.. , 이면.. / 각본.. = 짜여진 인생 이야기, 문제해결방식 ~일상에 영향 / 게임..   = 관계안 심리, 불쾌감정 유발, 정형화 . 이면적

 

    상담기법 = 허용, 보호, 잠재력
/
조작 8 = 질문, 명료화, 직면(진술.행동불일치~지적~문제인식) , 설명(성인 자아의 상보교류) , 예증(어린이 자아 즐겁게) , 확인(상담과정포기안되) , 해석(행동의도 깨닫게 도움) , 종결(생활자제 명료화)

    상담과정 = 계약 ~자아상태 구조분석 ~대화교류분석 ~게임분석 ~생활각본.. ~ 재결단 ~ 종결

    치유4단계 = 사회적 통합~증감경감 ~전이치유 ~ 각본티유

 

5-8. ★심리상담의 실제

*상담?? 신뢰관계 ~미국상담학회, 훈련전문가 / 언어적 상호작용 ~Garfield 1995, 어려움 극복 / 면대면 Williamon 1939, 내담자 적응문제 해결 <~~ 상담자훈련.기술.신용

 

          ★면접의 기법 (상담자 반응 기술)

1.     반영 = 내담자 행동속 내재된 감정 파악 ~전달 해주는 것 /비언어(자세,몸짓,억양,눈빛) 메시지에 주목 ~라포형성, 자신 감정 파악, 수용에 도움

2.     명료화 =상담자가 그 의미(말속 불분명 내용)를 분명하게 말해주는 것, 이면의 많은 의미 제시

3.     직면 =불일치(.행동.감정.태도 등의 모순)때 깨닫도록 ~> 자각의 기회

4.     해석 =새로운 방식(경험.행동) 관점설정, 자각,

 

          상담초기

호소문제파악 ~상담 목표,계획 수립

1.     상담관계 형성 , 라포 Rapport , 신뢰
경청하기, 상담동기 부여, 무조건 긍정. 존중 / 침묵반응~두려움.생각중.신뢰부족.종결.거부..

2.     문제 이해, 평가
의뢰이유+개인특성+관련정보 ~> 문제 명료화 / 비언어적 정보수집 ~~>구체적 방법파악 / 평가시 고려사항 ~지적기능, 경제조건, 자살의지, 자신문제 관한 이해정도

3.     상담의 구조화
시간.행동제한, 역할구분, 궁금증해소 /과정.목표 세움, 전체과정에서 , 상담효과 높임

4.     목표 설정
=
영향, 전략, 합의한것, 구체.현실적 행동 가능한 것 /행동보다 결과.성취로 진술되어야 /검증 가능 구체적 행동으로 이어질수 있어야 /내담자의 가치에 적절해야 /내담자 능력. 통제력 고혀한 현실적 인 것 / 달성 기간이 설정되어야

 

 

          상담중기

A.     목표 = 문제 탐색, 자각~변화, 반복학습 , 높은수준 공감, 실천에 저항

B.     과제 = 저항다루기, 지금.여기적 접근, 모든 단계에서

C.     ★탐색.수용,변화 위한 기법
/
문제행동 원인탐색, 경험.자각, 부정적 측면 수용토록
/
심층적 공감 ~내면 동기.욕구 추측 /직면 ~불일치 자각.불이익 전달 /즉시성 ~지금여기 시각접근 /대처질문 ~어떻게, 강화.확대 촉구 /미해결. 문제관계 정서해결 /개입전략 ~문제행동 변화, 성장위한

D.    단회기상담 = 호소문제 구체적, 경미사항, 발달상 곧 닥침

E.     3단계 상담 모델 = 탐색 ~ 통찰 ~ 실행

 

          상담종결

전 과정을 통합하는 과정, 목표 성과 파악(미해결 포함)
/
합의후 종결시점 결정 ~문제증상 소명 또는 상담효과 없음, 종결후 추수상담
/
과제 = 이별 감정 다루기 ~정서적 자립 지지..

 

5-9. 집단상담

*역동적 상호작용 =행동.반응 즉각 시도.확인 , 타 참여자와 도움 주고받기 , .타 신뢰, 거절 등 문제해결능력

*얄롬 Yalom , 집단치료요인 = 망보사정모
희망고취, 보편성(나뿐아님), 사회기술발달(구성원간), 대인관계학습, 정보전달, 모방행동

 

    집단상담 형태 = 구조화 /개방.폐쇄 집단 /동질.이질 집단

    집단상담 유형 = 지도집단 /상담집단 /치료.. /자조.. /T집단

    집단상담 과정 = 집단구성 /초기 ~탐색.. /전환단계 ~과도기,갈등.. /작업단계 ~응집력 고양.. /마무리.. ~통합과 학습의 강화

    집단상담의 기술
/
자기노출 ~경험.유사성 /맞딱드리기 ~모르거나 힘든생각
/
연결하기 ~관심사 공유, 응집력 촉진
/
해석하기 ~관계들 말.행동.. 가설통해 이해하기
/
피드백 주고받기 ~상대방 영향성 얘기하기, 지도자
/
비 생산적 행동 제한

    상담자의 문제행동

    집단구성원 문제행동

 

 

        가족상담

치료정의

치료목적

역사

가족치료 해결중심 단기치료 기법

가족치료 주요이론 = 보웬 , 미누친, 사티어

 

5-10a. 청소년 상담

청소년 비행의 원인

비행의 분류

유형별 특징 및 상담 접근방법

상담 전략

 

5-10b. 학업상담

학습부진아 특성

범위

학습문제의 평가방법

문제 유형별 상담전략

시험불안 언인

유의사항

 

5-11. 진로, 직업상담

이론

지도단계

직업상담 과정

중독상담

중독약물

중독모형

청소년 약물 남용의 단계

중독 상담의 실제

 

5-12. 특수문제 상담

위기

자살

외상

성문제 및 성폭력 피해자 상담

만성 정신질환 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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