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심리상담
~07. 심리상담 이론 = 정신분석, 개인심리학, 인간중심, 생동주의, 인지적, 실존주의, 형태주의, 현실주의, 교류뷴석
~12. 심리상담 실제 = 집단상담, 가족, 청소년, 학업, 진로.직업, 위기.중독, 특수문제별
5-1. 심리상담 이해
▶ 상담의 기본
Counseling ?? 라틴어, 문의.충고.고려.숙고.조언받다..
심리교욕 및 예방 , 심리치료 ~ncs국가직무
전문훈련 상담자 + 내담자 ~~> 자신과 환경에 대한 이해촉진 ~~> 행동변화목표, 상호작용의 학습과정 / 상담자의 조력활동 ~ 내담자 자각확장, 내적자원 활동유도
▶ 상담의 유형
촉진상담 = 문제해결 ~진로.학업.교우 / 예방.. = 사전조치 ~ 중독.성교육 / 위기.. = 상황대처 전략, 효과없음 상태 / 발달.. = 개인의 전 생애를 바탕으로
▶ 상담의 기본원리
개별화(개인화) = 다양성 존중, 개별 달성가능 목표 설정
수용 = 내담자 중심, 자조 욕구와 권리 존중 , 과잉 동일시 삼가
자기결정 = 내담자를 믿고 지지
의도적 감정표현 = 내담자가 두러낼수 있도록 환경제공
무비판 = 진술에 대해 도덕.주관적 판단 배제
비밀보장 = 예외 ~생명.안전, 법적공개요구, 연구사례-도으이필요
▶ 상담의 발달과정
>태동, 1910’~1940’ /분트 ~ 심리실험, 심리학 창시 /위트머 ~심리크리닉, 임상심리 창시 /프로이트 ~정신분석, 신경증 원인.치료에 심리요인 도입 /왓슨 ~행동주의, 관찰측정 가능한것만 /로저스 ~인본주의, 비의학 인간중심 개념 사용
>형성, 2차세계대전 참전군인 재활 /1943 ~미국, 학회 공식출범 /1953 ~상담 심리학 명칭사용 /1960’ ~행동주의vs실존주의(돌,벅터) 위리엄 현실치료 /1970’ ~가족 및 체계치료 본격등장 /1980’ ~사설 당담소 급증, 보험처리(미국
>심리검사 개발, 개인차 연구, 측정발달 /1905 ~Binet , 아동-지능검사 /1915 ~Army Alpha&Beta /1921 ~ROR 로샤 잉크반점검사 /1939 ~웩슬러 성인-지능검사 /1940 ~mmpi 인성검사
/1946 ~한국심리학회 창립 /2003 ~상담학회 개정, 윤리강령 제정
▶ 상담윤리
>상담자 윤리적 책임 5 /전문능력 ~노력지속,한계인식 /비밀보장 ~예외: 허락, 법률, 자문,보호,동의하 슈퍼비전 /이중관계 지양 /성적 관계 2년내 회피 /치료절차 설명과 동의
▶ > ★윤리.일반원칙, Kichner ,1984
자율성 = Autonomy , 선택에서 타인 강요 없음
무해성 = Nonmaieficence , 비해악성 , 피해안줘
덕행 = Benefience , 선행, 내담자 이익 우선
공정성 = Justice , 평등하게 대우, 자신 편견 한계 인지
성실성 = Fidelity , 약속할때 신뢰와 정직
5-2. 정신분석 상담
*프로이트, 1856~1939
>인간 = 비합리적이고 결정론적 존재 <~~ 욕망 (성적,공격적 본능<~~무의식)
>리비도 = Libido , 에너지 ~~삶 본능 ,성&죽음
①자아.Ego ~현실원리, 정신집행자
②초자아.SuperEgo ~도덕원리, 내면표상
③원초아.ID ~쾌락원리, 정신에너지
▶ 불안
= 3我의 갈등 ~동기유발 긴장상태
>현실적 불안 = ①자아차원
>도덕적 불안 = ②초자아 차원 , 원.초 갈등 = 죄의식
>신경증적 불안 = ③원초아 , 충동표출 , 처벌 무의식 두려움
▶ ★방어기제
정신 책략 = 심리적 평형감각 유지, 내적 충동욕구 제지, 외적 자극 반응/ 불안 낮추는 정상행동 but 피상적 관계
/억압 ~무의식으로 밀어냄 /투사 ~감춤, 남탓 /치환 ~엉뚱한 대상에 해소 /동일시 ~인것처럼-만족 /반동형성 ~정반대 행동표출, 동기숨김 /퇴행 ~발달이전단계 /보상 ~약점만회, 다른특성강조 /승화 ~사회적 건설적 목표변경 /합리화 ~ 그럴듯한 이유로 꾸밈
▶ 성격발달 5
자각수준, 리비도의 영향, 성인기까지(에릭슨: ~노년)
구강기 = ~1년, 욕구가 구강(먹기.빨기)에 집중 / 불만족 ~> 고착, 발달저해
항문기 = ~3년, 근육운동. 배설쾌락
남근기 = ~6년, 성흥미,자극.흥분(오이디푸스vs일렉트라 콤프렉스) ~~> 충동조절↓ 권위대상관계↓
잠복기 = ~12년, 초자아 형성, 성충동 ~공부.놀이 승화
생식기 = 독립, 성인기
▶ 상담 주요기법
1. 자유연상 = 과거회상, 무엇이든 즉시, 역동 통찰
2. 해석 = 내담자가 새관점으로 사진 문제 보도록, 상황.의미 설정
3. 꿈의 분석 = 무의식(소망.욕구.두려움..) 표출 수단으로 최적
4. 저항의 분석 = 불안에 대한 자아방어하는 무의식적 역동, 내담자가 처리토록 원인 자각을 도와줌
5. 전이 분석 =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투사, 과거 형험 영향, 현재 상황에서 이유있다면 전이 아님
6. 역전이 = 섣부른 표현자제, 적정한 경계, 객관성 유지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전이현상 보임)
7. 훈습 = 무의식적 갈등 극복, 통찰 내용을 실행활에 실천하도록 돕는
8. 버텨주기 = 상담자가 어머니 역할 ~적적한 순간, 방법으로 / 불안,두려움에의 의지처, 위안활동
▶ 상담의 목표
>무의식적 갈등 ~>의식화 ~>성격주조 수정 / 본능 충동 억제, 현실 맞게 행동 ~자아기능 강화
>상담자 역할 ~ 언어수단 ~역동적 상호작용 / 내담자 자각확장, 내적자원 활용토록 조력하고 안내함
▶ 상담의 과정
>초기 = 라포.신뢰 형성 ~치료적 동맹관계 / 내담자 심리문제 의식화 내용으로 ~자유연상,꿈
>전이의 발달 = 전이 시작 ~통찰: 과거.현재 구분 ~훈습: 반복~정교화~확대, 과거 영향깨닫게
>전이의 해소 = 주 목표 성취
5-3. 인간중심 상담
*아들러 = Alfred W. Adler ,1870~1937 , 병약. 프로이트에 매료
1912, 개인심리학 창시 ~프로이트 범성욕설 반대
~> 인간 = 사회적 동기화, 창의.독립행동 존재 / 대인관계, 공동체, 사회적 관심 ~중요가치
▣ 개인심리학, 아들러
▶ 주요개념
▷ 열등감과 보상
= 창조성의 원천, 더나은 완전성 실현을 위한 존재 / 보상 ~열등감 대체 기본수단
~~> 지나친 열등감과 불안전한 보상 ~~> 콤프렉스 ~~> 원인: 기관열등감(신체적이유,경쟁 움추려듬 /과잉보호( 응석받이, 자신감부족 /양육태만(무관심 방임속에 성장. 문제극복X
▷ 우월성추구 = 자기완성. 자아실현 / 부정적목표: 이기적, 신경증
▷ 생활양식 = 정신병리 요인
▷ 인생과제 = 일과 여가(자신감.불완전한 용기 /우정(사회적관심으로 확대 /사랑(용기와 신념이 요구
▷ 허구적 최종목표 = 최종이 실현 불가능 하더라도 행동원인. 충동본능 ~~> 회종 행동으로 설명 되어짐 /목적론 ~인간 모든 행동은 목적을 갖는다
▷ 사회적관심(공동체의식) = 불안은 결속을 통해서만 제거됨 /사회적 관심의 부재가 모든 문제의 원인
▷ 출생 순위와 형제관계 = 패위 당한 왕, 불쌍한 나, 협동심 부족
▶ 상담의 목표 = 사회적 관심의 증진 , 내담자 생활양식의 변화
▶ 상담자 역할 = 내담자는 환자아님, 낙담한 사람일뿐, 내담자와 동등하고 협동적 관계
▶ 상담과정 = 관계수립 ~내담자 역동탐색 ~통찰 ~재정립
▶ 주요기법
▷ 즉시성 = 일상의 표본 ~상담의사, 소통표현
▷ 역설적 의도 = 의도적 반복시도 ~행동수정 역설
▷ 격려 = 자기 충족적 방향으로 불안해소
▷ 가상행동 = ~처럼 해봐..
▷ 상상하기 = 내담자의 수프에 침 뱉기 ~반복 자기파멸 행동 멈추게 / 악동의 함정 피하기 ~내담자의 덫 ~좋은 행동 유도 /단추 느르기 ~재담자의 결정권 발휘, 유불쾌 경험
▣ 인간중심, 로저스
*칼 로저스, Carl Rogers ,1927. 정신 분석의 대안제시
~인간은 자유로운 존재( 사회적 .미래지향. 선한마음 ~인간중심 (비지시적, 내담자 중심
~~> 집단 상담 운동에 공헌 = 인간 긍정 관점, 상담관계 자체가 치료수단 , 상담자 태도중요, 내담자 ‘지금-여기’ 강조
▶ 인간중심 주요개념
>유기체 = 사상.행동.존재.. 전체로서의 인간 /주관적 세계~행동원천, 현상학적=경험
>자아 = 현상학적 장이 분화시킴 , 타인시선 ~> 실제자아 vs 이상자아
>자아실현 = 진정한 , 좀더 유능한 , 역량발전 시키려는 타고난 경향성
>경험에의 개방성 = 감정과 태도를 자유로이 경험하는 상태 ↔ 가치의 조건화 : 경험에 의한 형성, 편식.마마보이
>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 경험개방(자유) , 실존적인 삶(현재) , 유기체적 경험(신뢰) , 경험적 자유, 창조성(표현)
▶ 주요기법
>무조건 긍적적 존중 = 있는 그대로 내담자, 만약~ 조건없음
>진솔.진실,일치성, 개방성 = 상담자(치료자) 태도
>공감적 이해 = 감정 이입적으로 이해
▶ 상담 목표
비지시적 상담 ~자아와 경험간의 불일치 해소
타고난 잠재능력으 건설적으로 발전시킴 ~>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스스로..
▶ 상담자 역할
내담자와 관계 ~진솔표현, 수용 공감 ~> 변화 촉진
내담자 ~~> 자기평가, 정서반응 조화를 탐색
5-4. 행동주의 상담
*인간 = 초기(수동) ~행동은 유전과 환경(강도.빈도)의 상호작용으로 결정 / 최근(능동) ~자기조절 능력, 부분적 환경창조
*라자로스, Lazarus = 행동주의 수정 전략(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 인지치료) , 학습이론
▣ 고전 학습이론
파블로프, Ivan Pavlov ,1839~1936 / 조건형성
▶ 기본원칙 = 무조건자극(먹이) ~~>무조건반응(먹이-침)
/ 조건자극(종소리) ~~>조건반응(먹이생략-침)
▶ 조건형성 기본개념 5
>자극 일반화 = 비슷한 소리에도 반응
>자극 변별 = 소리의 세기
>자극 소거 = 조건자극+조건반응 사라짐
>자발적회복 = 소거된 정보 일시적 회복
>재조건형성 = 회복후 2조건 모두 제시하면 조건반응이 원래 강도 되찾음
▣ 조작 학습이론
*스키너 ,1904~1990 ,Burrths Frederic Skinner ,스키너의 상자 / 강화와 처벌
▶ 강화
>행동증가 (버튼누름) ~~> 강화물 (먹이)
>보상 (행동~먹이, 일련의 현상)
~~> 정적(+plus, 준다 ~장학금) / 부적(-minus, 뺏는다 ~청소면제)
▷ 조건화된 강화물
1차: 생물학적 욕구 ~의식주 /2차= 1차+학습 ~월급,향상,인정
/사회적강화물=1차와무관 ~봉사후보람
▷ 강화계획
/비율간격 ~~> 고정: 정기성과급 / 변동: 슬롯머신, 가장강력 ,소거 저항력 큼
▶ 처벌 = 행동감소, 비효과적
/정적처벌 ~ 늦으면 벌금, 안하면 청소
/부적처벌 ~ 게임못함
/★고려사항
= 강도 점차 낮춤, 일관성(같은원인으로벌함) , 즉시성(잘못할 때) , 보상금지(처벌후) , 처벌보다는 대안행동 제시
▣ 사회 학습이론
*반두라, Albert Bandura ,1925~
▶ 모방과 모델링 = 관찰결과 ~행동
/쉽게 학습 ~언어습득
/부적응반응 약화 ~무서운것과 어울리는 다른아이
/기존반응 촉진 단서 ~타인의 행동 ,기립박스
▷ 대리강화, 대리처벌 = 타인 관찰 더욱 집중
▷ 관찰학습 = 주의집중(모델에게 ~~> 파지(행동기억, 행동산출 ~~> 동기화(학습생동 동기유발
▷ ★자아 효능감 = 자신 능력을 자기 평가 ~ 도전, 모험, 수행
▣ ★주요기법
고전적조건형성, 원리기법 = 노출..(체계적둔감법, ERP) , 홍수법 , 자기주장 훈련 , 혐오치료
조작적조건형성 = 토큰강화, 자극통제법 / 프리맥의 원리, 점증적 이완훈련 / 라자루스’ 다중양식 상담기법: BASIC-ID
▶ ★★체계적 둔감법 (단계별 치료법)
① 이완훈련 = 특정근육 이완, 반복 익숙때 까지
② 불안 위계표 작성 = 공포.불안 유발 장면을 10~15 채택
③ 역조건 형성 = 위계상 낮은수준 장면 상상(이완상태에서) ~> 상위진행(불안발생, 다시하위)
▶ 노출 및 방지법 = 거부대상 자극을 체계적, 반복적으로 노출시킴
① 노출 = 강박증상 내담자, 특정자극 상상
② 제지 = 생각이 일으킨 강박행동 못하도록
③ 학습 = 위 처럼 해도 두려운 결과 없음 확인, 불안완화
④ 습관화 및 소거 = 위 습관으로 불안 사라짐
▶ 그외.. 고전적 조건형성 원리기법
>홍수법 = 실제 불안 자극에 집중, 오래 노출 ~배타기
>자기주장 훈련법 = 대인관계~자신생각 있는그대로
>혐오치료 = 문제행동 + 혐오자극 연합 ~금연그림
▶ 그외.. 조작적 조건형성 원리기법
>토큰강화 = 토큰(강화물) ~칭찬스티커
>자극 통제법 = 행동유발 선행자극을 통제 ~쇼핑광고
>프리맥의 원리 = Premack , 더 선호 활동을 뒤에둠 ~ 숙제끝내고 게임하기
>점진적 이완훈련 = 일상 스트레스 ,근육 신경이완
>라자루스’ 다중양식 상담 = BASIC-ID
B.행동 ~얼마나 활동적인가? /A.감정 ~정서 반응의 깊이 /S.감작 ~신체감각 /I.심상 ~시각이미지 /C.인지 ~문제해결 인지적 전략 /I.대인관계 ~친밀 /D.약물 ~폭음과식
5-5. 인지적 상담
*인지??
지각(감각기관, 대상인식) + 사고(심상.지식, 마음작용) + 신념(옳다고 굳게 믿는 마음, 태도.판단)
~~> 의식적(깨어있음) 정신과정 ~~ 부정, 비합리 신념과 사고를 재구성
▣ REBT
합리적 정서 행동치료 , Real Emotion Behavior Therapy , 엘리스 Ellis
정신분석의 정서상담이 문제악화 시킴의 대안 ~~> 인지+정서+행동
인간’ 불안 = 외부요인X , 내적 생각에 의함 ~~ 감정.행동 이면에 사고의 작용과 과정에 초점
▶ 기본원리
>인지 ~인간 정서 최 핵심요소
>정서장애 ~ 역기능적 사고 ~유전, 환경
>신념은 변화한다 ~현재에 초점
▶ 비합리적 신념 ~ 심리장애 주된요인
>당위적 사고 = 예외없음의 표현 ~ 머머이어야만 해, 절대로
>과장.. = 현실 있는 그대로 보지못함
>인간비하.. = 한가지 잘못만으로 ~자기.타인 비난
>낮은 인내성 = 조절된 욕구 참지 못해서
▶ 비합리적 사고 유형 = 완벽주의 / 당위성 ~자기 방식대로만 / 과잉일반화 ~한두번 사건으로 일반적 결론까지 / 무력감 ~다른 방법 시도 없음으로 끝 / 부정적 예언 ~자기불신
▶ REBT 상담기법
▷ 인지적 설명
1. 암시 = 긍정 사고로 대체 ~방법을 직접 시연
2. 자기방어 최소화 = 잘못이 곧 경멸 아님
3. 대안제시 = 대안적 선택이 많음을 알게함
4. 기분전환 = 패배적 행동 ~이완, 요가 신체 활동에 집중
5. 인지적 과제수행 = 문제 목록표+신념제시 토로 ~~> 신념 논박 + 과제부여 ~합리적 사고.정서.행동으로 채우도록 ~비합리적 신념임을 인식토록
6. 정확한 언어사용 = 무기력, 자기징벌 언어양상 지양 ~~ 새로운 자기진술의 언어패턴 유도
7. 유추.. = 않좋은 습관이 만든 행동을 유추토록 촉구
8. 유머사용 = 진지 심각 태도 반격 , 법칙적 생활을 논박하도록 조언
▷ 정서적 환기
1. 합리적 정서 상상 = 부정사고가 대체 됐을 때 느낌
2. 부끄러움 제거 연습 = 창피 행동하도록 과제부여, 비난에 과도한 영향 받지않게
3. 역할연기 = 행동+정서
4. 감정적 언어 = 자신에 맞는 언어 구사하게 하여, 유지시킴
▷ 행동적 적극적 지시
1. 보상.. = 긍정행동 빈도증가
2. 과제부과 = 난이도 서서히 높여, 행동 지향적
3. 자극통제 = 방법 보여줌 ~휴식때 자판기 피하도록
▶ REBT 상담목표
= 건강한 사람 ~타인에 관심,어울려사는 / 삶에 책임 ~문제해결 / 타인 실수 수용, 개방.유연한 사고 / 장기적, 미래지향적 사고 / 합리적 사고 ~자신수용, 창조적 일 도전
▶ REBT 상담과정 ~ABCDE 모형
Antecdent ,선행사건 ~문제 장면의..
Belief ,신념체계 ~
Consequence , 결과 ~선행사건-정서행동
Dispute , 논박 ~신념-현실에 맞는지 검토 촉구
Effect , 효과 ~ c.d~ 정성행동변화
▶ 인지+행동치료
= 인지 매개 가설, 단기간 상담, 인지와 사고를 대상 , 내담자 왜곡.경직 ~타당성
▣ 인지치료
벡, Aron T. Beck , 1921, 스키마 ~인지도식
인간 = 느낌.행동방식 ~자신의경험 / 엘리스와 달리 탐색적 접근지향 , 문제원인은 인지적오류(왜곡)
▶ 인지치료 기본개념
1. 인지도식
/스키마, schema , 계획.도식
/틀 = 세상을 이해하는 규칙, 경험으로 쌓임, 청소년기 이전에 형성
2. ★인지3제 = 우울증-사고경향
/자기자신 = 부정적 자아상, 패배적
/타인(주변환경) = 극복 불가능 장애물 ~경험-부정평가
/미래(세계관) = 좌절, 피곤, 희망없음
3. 자동적 사고
/외현과 공존하는 또다른 사고 /타당한 결과임데도 ~그래서 난 나빠
4. ★★소크라테스 대화법
/내담자의 자동적 사고 ~~> 타당성 통찰 , 현실적 유도방법
/원리 = 문답식 산파술 , 자동적 사고 드러나게 마구질문 , 더 깊은 인지적 왜고(핵심신념)을 파악 , 스스로 비합리성 깨닫도록 유도
/방법 = 일문일답(답변은 충분히 기다림) , 합의 도달까지 이어간다 , 질문은 맥락유지 (요점 간단히) , 비랍리적 사고 대해서 논박하되 비난은 안됨
/유형 = 논리논박(그런 신념이 목적달성에 어떤 도움되는가?) , 경험논박(그런 신념이 타당하다는 증거?) , 대안논박(그런 신념이 다른 사람들에게 어찌 보일까?) , 실용기능논박(그런 신념이 현재 행복 유지에 어떤 도움이 될까?)
▶ ★★★인지왜곡(오류)
1. 과잉일반화 = 한두 사건 근거로 일반결론 내림, 부적절 적용
2. 이분법적 사고 = 성공 못하면 실패자
3. 개인화 = 무관한 사건에 자신 개입시켜 잘못해석 ~내 얘기를 하며 웃는가
4. 재앙화(파국) = 현실적 고려없이 ~불합격은 인생끝
5. 임의적 추론 = 증거.근거없이 결론 내림
6. 정서적 추론 = 증거.근거없이 기분따라 결론 내림
7. 그외.. = 잘못된 명명 ~방구대장 / 과장.축소 ~평범 평가는 내 능력 부족 / 예언자적 오류 ~입맛 없으니 죽을병 / 독심술 ~분명 수술한게야
▶ ★★★질문시 유의사항
1. 자동적 사고 평가할 때 미리 알려주기 ~일종의 기술, 실망 않토록
2. 자발적 표현 = 내담자 답변 기다림
3. 실험적 과제 미리제시 = 어려움으로 좌절않게
4. 공감의 태도 = 다그치는 취조 안됨, 답변유도 느낌 안됨
5. 그냥 넘어가지 말 것 = 자동적 사고 찾아내면 그것의 의미.유용성에 대해 다룬다
6. 충분한 시간 = 치료 전과정의 내용에 대해
7. 과제는 감당 범위내, 결과는 충분히 검토
▶ ★사고기록지 5항목 = 감찰과 수정의 주요 표적이 되는 사고찾기
1. 상황 = 불쾌 유발 생활사건 떠올려 기록
2. 감정 = 위 감정 변화 기술
3. 자동적 사고 = 위와 관련된 자동사고 기술
4. 합리적 반응 = 위에대한 합리적 반응 정도 기술
5. 결과 = 3의 현재 확신정도, 결과적 감정 강도 기술
※감정 변화즉시 질문하기 , 조건문 형태 안됨, 소크라테스 대화법
▶ 인지상담 목표
/생각 방식 변화, 도식 재구성
/사고 편견 , 인지 왜곡 제거
/ 우울.불안장애에 특히 효과적 , 공포.섭식장애,분노,공황장애, 물질남용
▣ 인지행동수정 , CMB
마이켄 , Meichen-baum , 1940~ , 인지 재구조화 CR
정서 치료를 아동에게 적용 ~ 자기대화(혼잣말) , 자기 언어화의 변화에 초점
부적응 혼잣말 ~정서문제 근원 / 자기 지시(교습) 훈련 + 스트레스 예방
▶ 주요기법
1. 자기지시 훈련 = 스스로 탐색 ~ 혼잣말, 사고, 감정, 행동 , 생리적 반응, 대인관계에서 반응
2. 스트레스 예방훈련 = 상황설정, 대처 상상, 향상 / 스트레스 접종 방법 = 재구조화, 심호흡, 대처기술, 해결전략, 모델링 자기교육 , 행동연습, 강화.이완훈련
3. 행동변화법 3단계 = 자기관찰 / 내적 대화의 시작(자신 부적응 알아차림) / 새로운 기술의 학습 단계(대제기술 생활적용)
5-6a. 실존주의 상담
*빅토르 에밀 프랑크 , 1905~1997 , 죽음의 수용소, 의미를 통한 Logo therapy 이후 인본주의 영향
*내담자 = 변화 있는 그대로 들어날수 있도록, 선택의 주체, 실존 근거 ~자유에 책임지고 자각
*불안 = 삶 유한성, 죽음에 기인 ~> 인간 존재 참된 의미
*인간 = 세계에 우연히 던져진 존재 ~ 삶의 수용은 선택과 책임 / 자기 인식 능력 ~ 자기 정체감, 타인과의 관계 / 죽음, 비존재 까지 자신을 초월하는 능력 존재
▶ 주요개념
A. 실존적 조건
/죽음= 가장 중요, 부정의미 아님, 삶 의미 부여하는 기본조건
/비존재= 죽음을 받아들임, 모든 행위의 중요성 인식
/자유와 책임 = 인간은 자기 결정적인 자유가진 존재, 삶에는 선택과 책임 동반
/삶의 의미성 = 목적 정하고 노력 ~ 삶의미 발생, 추구대상 아님
/고독(실존적 소외) = 개인 노력과 무관, 인간 세계의 근본적 분리 / 대인(관계) , 개인(내적자아통합) 소외 ~정신병리
B. 실존의 방식
/주변세계 = 환경들 ~생물,충동,본능
/공존세계 = 대인관계 ~인간만
/고유세계 = 자신만의
/영적세계 = 믿음,이상,종교
C. 진실한 인간
/자신긍정, 살도록 하는 힘 ~실존적 공허 극복
/실존적 죄책감 ~비진실성,자각상실,심리병인
D. 성격의 발달적 관점 5단계
/순수 = 자의식 이전 유아기
/반항 = 자유추구, 투쟁 , 책임의식 부족
/결정 = 반항의 욕구 충족, 삶 책임 자각
/관습 = 사회순응, 인정추구 , 행동에 책임
/창조 = 자기실현 주구, 자유.책임 ~건강한 삶 영위
▶ 상담기법
A. 의미치료 (의미?? 행위.현상이 지닌뜻, 가치)
= 의미 경여된 채 ~ 무의식적 정신적 요인 자각 ~자기 책임의식, 실존분석
B. 책임을 인식하고 수용하기
/삶 선책에는 책임잇음을 인식
/지금-여기, 현재 삶에 충실
/한계 상황(죽음)을 직면 시킴
C. 의미발견, 추구하기
/자기 소망 자각 ~ 변화 필요 인식
/창조, 행위 함 ~고통을 취하는 채도따라 의미 발견
D. 자유 경험하기
/현재 순간 경험하는 무언가에 표현 ~격려
E. 상담목표
= 잠재능력 깨닫게, 책임감 수용 / 정서장애 ~자기상실,논리 불합리성 각성토록 / 자신문제 직시, 인생방향 설정과 결단
5-6b. 형태주의 상담
*펄스 , Ferderic S. Perls , 1873~1970 , /단편 연결 것을 조직된 전체로 지각함 ~> 형태
*게슈탈트 요법 = 베르트 하이머’ , 의미있는 전체로서 지각함, 개체의 욕구.감정
*인간 = 관계로 구성된 혼합체, 환경의 일부분 / 잠재력(정서,사상) ~> 선택능력, 현재에만 체험
*모든 장을 전경+배경 ~구조화 하여 자작 ~> 현재 욕구 반영
▶ 주요개념
A. 전경(지각의 중심부분) & 배경(관심밖 나머지)
/ 전.배경 명확히 구분 못함 ~불건강한 개체
B. 게슈탈트 법칙 (단순.안정적 형태)
=유사성 , 근접성 , 연속성 , 방향성(공동운명)
C. 알아차힘(게슈 형성) = 접촉(게슈 해소)
/전.배경을 교체 반복 과정 ~유기체적 성장(건강한 사람)
/Zmker 1977, ★6단계 = 배경(물러남) ~ 감각(욕구.감정) ~ 알아차림(전경으로 게슈탈트 형성) ~ (해소위한)에너지(흥분) 동원 ~ 행동(실천) ~ 접촉(게슈탈트 해소)
D. 미해결 과제 = 배경으로 사라지지 않고 계속 전경 현상 / 지금.여기 , 그모습 드러내고 알아차려서 해소함
E. 성격변화 = 5층 신경증 벗기 ~심리적 성숙
/피상 , 공포, 교착, 내파 , 폭발
F. 부적응 행동원인 = 각성(자아상)과 책임(문제해결) 결여 / 환경과 접촉상실(타인관계) / 형태 미완성(충족못한 욕구) / 욕구의 부인(사회적 용납 눈치봄)
G. 환경과의 접촉장애
/내사 ~타의견 무비판 받음
/투사 ~내 욕구.감정을 타인 것으로 지각
/융합 ~알.접 방해요인, 독자성 무시, 타 의견에 동의
/편향 ~감각둔화, 환경접촉 약화 ~갈등.자극 노출
/반전 ~타인에게 할 행동을 나에게
▶ 주요기법
= 욕구와 감정자각 , 신체자각 , 환격자각, 언어자각 , 과장하기 ,반대로 하기, 머물러 있기, 빈의자 기법 ,꿈 작업, 자기 분분들과의 대화
5-7a. 현실주의 상담
*글래서 , William Glassor , 1925~2013 , 정신분석 치료 불만, 약물처방 반대
*인간 = 자유, 목표선택욕구(개인마다 구체적, 독특) , 목적행동(바람vs획득 자각물 차이) , 자기결정.책임
▶ 현실주의 개념
기본욕구 5 = 생존, 소속, 힘(통제) , 자유 , 즐거움
선택이론 = 목적이 행동하게 ~각자 특별한 방법으로 / 관점 ~자각+지각(주변세계)
▶ ★WDEP 체계 (행동변화 촉구 질문)
/Want 바람 =뭘 원하고, 삶이 어떻게 되기 바래?
/Doing 행동 =지금 하는 것은 무엇을 위한것인가?
/Eval 평가 =현재 행동이 도움이 되는가?
/Plan 계획 =무엇,언제부터,어떻게.. 바램을 충족시킬것인가?
▶ 현실주의 상담기법
역설적 처방 =언어충격, 우울.불면.공포.불아장애 치료 / 재구성 하기 =같은 사건을 다른 시각으로 보기 ~아무일 없음 / 유머 / 직면하기=현실적 책임과 행동의 모순성이 보이는 경우에
▶ 현실주의 상담목표 및 과정
/목표 = 자율성, 성공적 정체감. 책임감
/과정 = 유대관계, 자신행동 평가 ~ 실행다짐 ~ 실패에 비난.처벌 않기 ~ 촉진관계 유지.인식
/장단점 = 긍정.활동적, 책임감 강조 ~ 문제 행동 원인이 자신임을 깨닫게 but 지나치면 죄책감 유발
5-7b. 교류분석 상담
*에릭 번 , Eric Berne , 1910~1970
*인간 = 의식적 행동 ~경험.사회적 3자아(자율,자유) ~대인관계 개선에 목적
*자기이해 = 사고.감정.행동 , 습관.성격.생활태도 등을 인식 ~> 자신의 심리적 작용을 이해
*타인.조직사회의 이해 =신뢰기초, 서로의 입장이해
▶ 상담개념, 4대분석
구조기능분석 ~자아상태 경험을 행동으로 드러내는 특정방식 / 대화분석 = 상보교류, 교차.. , 이면.. / 각본.. = 짜여진 인생 이야기, 문제해결방식 ~일상에 영향 / 게임.. = 관계안 심리, 불쾌감정 유발, 정형화 . 이면적
▶ 상담기법 = 허용, 보호, 잠재력
/조작 8 = 질문, 명료화, 직면(진술.행동불일치~지적~문제인식) , 설명(성인 자아의 상보교류) , 예증(어린이 자아 즐겁게) , 확인(상담과정포기안되) , 해석(행동의도 깨닫게 도움) , 종결(생활자제 명료화)
▶ 상담과정 = 계약 ~자아상태 구조분석 ~대화교류분석 ~게임분석 ~생활각본.. ~ 재결단 ~ 종결
▶ 치유4단계 = 사회적 통합~증감경감 ~전이치유 ~ 각본티유
5-8. ★심리상담의 실제
*상담?? 신뢰관계 ~미국상담학회, 훈련전문가 / 언어적 상호작용 ~Garfield 1995, 어려움 극복 / 면대면 Williamon 1939, 내담자 적응문제 해결 <~~ 상담자’ 훈련.기술.신용
▶ ★면접의 기법 (상담자 반응 기술)
1. 반영 = 내담자 행동속 내재된 감정 파악 ~전달 해주는 것 /비언어(자세,몸짓,억양,눈빛) 메시지에 주목 ~라포형성, 자신 감정 파악, 수용에 도움
2. 명료화 =상담자가 그 의미(말속 불분명 내용)를 분명하게 말해주는 것, 이면의 많은 의미 제시
3. 직면 =불일치(말.행동.감정.태도 등의 모순)때 깨닫도록 ~> 자각의 기회
4. 해석 =새로운 방식(경험.행동) 관점설정, 자각,
▶ 상담초기
호소문제파악 ~상담 목표,계획 수립
1. 상담관계 형성 , 라포 Rapport , 신뢰
경청하기, 상담동기 부여, 무조건 긍정. 존중 / 침묵반응~두려움.생각중.신뢰부족.종결.거부..
2. 문제 이해, 평가
의뢰이유+개인특성+관련정보 ~> 문제 명료화 / 비언어적 정보수집 ~~>구체적 방법파악 / 평가시 고려사항 ~지적기능, 경제조건, 자살의지, 자신문제 관한 이해정도
3. 상담의 구조화
시간.행동제한, 역할구분, 궁금증해소 /과정.목표 세움, 전체과정에서 , 상담효과 높임
4. 목표 설정
= 영향, 전략, 합의한것, 구체.현실적 행동 가능한 것 /행동보다 결과.성취로 진술되어야 /검증 가능 구체적 행동으로 이어질수 있어야 /내담자의 가치에 적절해야 /내담자 능력. 통제력 고혀한 현실적 인 것 / 달성 기간이 설정되어야
▶ 상담중기
A. 목표 = 문제 탐색, 자각~변화, 반복학습 , 높은수준 공감, 실천에 저항
B. 과제 = 저항다루기, 지금.여기적 접근, 모든 단계에서
C. ★탐색.수용,변화 위한 기법
/문제행동 원인탐색, 경험.자각, 부정적 측면 수용토록
/심층적 공감 ~내면 동기.욕구 추측 /직면 ~불일치 자각.불이익 전달 /즉시성 ~지금여기 시각접근 /대처질문 ~어떻게, 강화.확대 촉구 /미해결. 문제관계 정서해결 /개입전략 ~문제행동 변화, 성장위한
D. 단회기상담 = 호소문제 구체적, 경미사항, 발달상 곧 닥침
E. 3단계 상담 모델 = 탐색 ~ 통찰 ~ 실행
▶ 상담종결
전 과정을 통합하는 과정, 목표 성과 파악(미해결 포함)
/합의후 종결시점 결정 ~문제증상 소명 또는 상담효과 없음, 종결후 추수상담
/과제 = 이별 감정 다루기 ~정서적 자립 지지..
5-9. 집단상담
*역동적 상호작용 =행동.반응 즉각 시도.확인 , 타 참여자와 도움 주고받기 , 자.타 신뢰, 거절 등 문제해결능력
*얄롬 Yalom , 집단치료요인 = 망보사정모
희망고취, 보편성(나뿐아님), 사회기술발달(구성원간), 대인관계학습, 정보전달, 모방행동
▶ 집단상담 형태 = 구조화 /개방.폐쇄 집단 /동질.이질 집단
▶ 집단상담 유형 = 지도집단 /상담집단 /치료.. /자조.. /T집단
▶ 집단상담 과정 = 집단구성 /초기 ~탐색.. /전환단계 ~과도기,갈등.. /작업단계 ~응집력 고양.. /마무리.. ~통합과 학습의 강화
▶ 집단상담의 기술
/자기노출 ~경험.유사성 /맞딱드리기 ~모르거나 힘든생각
/연결하기 ~관심사 공유, 응집력 촉진
/해석하기 ~관계들 말.행동.. 가설통해 이해하기
/피드백 주고받기 ~상대방 영향성 얘기하기, 지도자
/비 생산적 행동 제한
▶ 상담자의 문제행동
▶ 집단구성원 문제행동
▣ 가족상담
치료정의
치료목적
역사
가족치료 해결중심 단기치료 기법
가족치료 주요이론 = 보웬 , 미누친, 사티어
5-10a. 청소년 상담
청소년 비행의 원인
비행의 분류
유형별 특징 및 상담 접근방법
상담 전략
5-10b. 학업상담
학습부진아 특성
범위
학습문제의 평가방법
문제 유형별 상담전략
시험불안 언인
유의사항
5-11. 진로, 직업상담
이론
지도단계
직업상담 과정
중독상담
중독약물
중독모형
청소년 약물 남용의 단계
중독 상담의 실제
5-12. 특수문제 상담
위기
자살
외상
성문제 및 성폭력 피해자 상담
만성 정신질환 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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