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_실무1 …「심리상담」
1. 내담자와 관계형성을 할 수 있다.
2. 내담자의 심리적 특성을 평가할 수 있다.
3. 상담 목표와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4. 수퍼비전 하에 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1. 초기면담 ~~****
@~~ 초기면담 과정에 포함되어야 할 내담자에 대한 행동관찰의 요소 7가지
~~{{반대말 =말.행동+태도.용모+반응.이해.소통
① 내담자의.. 말과 표현
② .. 신체동작
③ .. 면담태도
④ .. 용모 및 외모
⑤ .. 정서적 반응
⑥ .. 이해력(사고력,논리,추리)
⑦ .. 의사소통 능력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 등
2. 면접방법 ~~*
@~~ 모든 면접에서 공통적인 기본방법 5가지
~~{{경반,명,직해 =경청.반영,명료,직면.해석
① 경청
내담자 말과 행동에 선택적 주목 à자유롭게 표현, 자신방식으로 탐색 ~상담에 책임감 가짐
② 반영
표현된 감정.생각.태도를 다른 참신한 말로 부연하는 것 à 자기이해, 이해받음의 인식
③ 명료화 : 뚜렷하고 분명하다.
불분명한 내용의 의미를 상담자가 분명하게 밝히는 것 à 이해받음, 새 측면 자극제
④ 직면
모르거나 인정거부, 생각. 느낌에 주목 시킴 à 변화. 성장 증진 / 심리적 위협, 상처
내담자 특정측면 검토, 수정 ~통제하도록 도전하게 하는 것. 자신의 되돌아 통찰 순간 경험..
⑤ 해석
상담자의 시도, 가설 제시 ~여러 언행들간의 관계.의미 à 의식못한 의미까지 지적, 설명
3. 목표설정 ~~****
@~~ 주요 호소문제가 명확해지면 구체적인 상담 목표를 설정하게 된다. 목표설정 기준 6가지
~~{{결국가시나 =결과+구체.가시.현실+가치.기간..
① 결과,성취 ~행동보다는 결과, 성취로 진술되어야 한다
② 구체적 ~검증가능하며 구체적인 행동으로 이어질 것이어야 한다
③ 가시적 ~가시적, 실제적인 차이로 나타날 것
④ 현실적 ~내담자의 능력 및 통제력을 고려한 현실적인 것
⑤ 가치적절 ~내담자의 가치에 적절한 것
⑥ 기간 ~목표 도달의 현실적인 기간 설정
더) 목표설정의 효과성 판단기준 (Dyer&Vriend)
~~{{합달.관측 =합의,달성,효과적..
① N&S 상호합의 한 것
② 구체적, 명확하며 달성하기 쉬운 것 / 자기파괴적 내담자에게는 특히..
③ 효과적으로 설정된 목표는 ~ 측정가능(수량.수치화), 관찰가능(행동적), N’ 이해&재진술
{효과 : 어떤 목적을 지닌 행위에 의하여 드러나는 좋은 결과.
4. 상담초기 ~~****
@사례 ~~ 상담초기.. N 상담받고나면 좋아질까 / 나아지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 할지 불안하다
@~~ N 상담효과에 대한 의문과 회의 표명, 이경우 상담자는 어떻게 반응.. 그 근거 설명
~~감정이입, 진실성, 온정과 인정의 핵심단어 사용 / 근거는 상세하게..
A. 상담자의 반응
① N’ 단어사용
~~상담 처음경우, 누구나 긴장. 불안 당연.. 걱정은 자연스러운 것..
② N’ 가치인정
~~N’ 솔직한 감정표현이.. 상담의 원활한 진행과 긍적적 결과를 기대하게함..
③ S&N 상호신뢰
~~자신의 문제와 감정을 진실되게 표현하세요. 저도 님과 함께 고민하고 해결..노력하겠습니다.
B. 반응의 근거
① 상담초기 단계, N’ 양가감정 ~ 상담에 불안,두려움 VS 자신문제 해결 가능성
② S는 N의 양가감정 해소 ~ 상호 긍정적 친화관계 형성 필요
③ 라포(Rapport)는 S&N 간의 친근감 및 신뢰감 형성을 의미함, 믿고 존중하는 감정의 상호교류에서 이루어지는 조화로운 인간관계이다
유사) 상담자의 바람직한 태도
내담자를 깊이 이해하고 공감한다.
진실한 태도로 내담자와 대화한다.
내담자를 완성된 인간으로 바라보며 존중한다.
자신의 이기적인 목적을 위해 내담자를 이용하지 않아야 한다.
5. 상담초기 ~~**
@~~ 상담 초기단계에서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는 내용 3가지
~~{{라포+명료.구조화+목표설정
① N&S 라포형성 (Rapport)
/의미 ~~친근감 및 신뢰감의 형성.. 믿음.존중의 감정교류~>조화로운 인간관계이다.
/방법 ~~관심 기울이기, 적극적 경청 ~>일관된 관심과 공감적 반응
② 명료화
~~내담이유 + N’ 특성, 관련정보 파악
~~N’ 비&언어적 정보수집 ~> 현실 지각, 반응을 이해.. 구체적 도움 방법 찾을수
③ 구조화
~~심리적 조력관계의 본질, 제한점, 목표..등을 정함 ~> 상담 효과 최대화
④ 목표설정
/목표’ 기능 ~~상담.. 방향, 계획, 유효성 여부 판단할 기준 .. 제시 (말.글로 나타내보임)
/설정방법~~S&N 협의 통해서 ~달성 가능한 현실적, 구체적 행동으로 이어질 것이어야 한다
더) 구조화 방법(포함사항)
제한(시간, 행동) + 역할(S&N각각의) + 상담과정,목표 + 비밀보호 원칙, 한계
# 상담윤리
6. 윤리기본 ~~****
@~~ 상담자가 상담 시 내담자와의 관계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할 윤리문제에 대한..
A. 기본원칙
① N’ 권리 및 S’ 상담에 대한 윤리관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어야
② 어떤 경우에도.. N’ 인간으로서의 가치는 존중받고 보호되어야
B. 행동지침 (일반적 윤리지침) 5가지
① 자각 ~~S 자신의 태도, 가치관, 욕구.. 상담에 미칠 영향을 인식.. /N의 모델 될 가능성..
② 책임 ~~N 복리(행복,이익)에 책임 있으며, 자신의 욕구충족을 위해 이용해서는 안된다
③ 다중관계 지양 ~~치료적 관계를 해치는어떠한 다른관계(금전,성적 등)를 가져서는 안된다
④ 비밀보장 ~~N’ 비밀을 보장해야 한다.
⑤ 고지 ~~ 상담의 목표와 절차 및 상담 결정 전에 고려야야 할 요인들에 대해 알려 주어야한다
⑥ 한계 ~~자신이 제공할 전문적 도움의 한계 인식 ~지도감독자의 도움, 다른 S에게 의뢰..
⑦ 인식 ~~S 자신의 생활에서 N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일, 행동을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7. 이중관계(다중관계) ~~**
@~~ 윤리적인 의무 중 ‘이중관계 지양’에 대해 설명하시오
① 이중(다중)관계?? 상담 이외에 다른관계 맺는 것 ~금전 거래, 지인 친밀, 성적 등이 대표적
② 상담치료 악영향 가능성 ~~
/부당한 영향력 행사할 위험성~ N 상담중 상대적 약자이므로 부탁 등을 거절하기 힘듬
/상담 집중저해, 전이 혹은 역전이 감정 발생
③ 잠재적 유해성 경계~~(심리상담 관련 전문가 협회의 윤리강령들은.. 전면적 금지 아니지만) 전문가로서의 객관성을 손상시킬 수 있음을 경고 / 개인적 친분관계, 한 사람의 문제는 다른 사람과 서로 얽힌 경우 많음..
8. 유능성 ~~****
@~~ 윤리원칙으로서 유능성 의미 {{자각,대응
자신의 강·약점, 기술.한계에 대해 자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 지속적인 교육 수련으로 최신 기술을 습득하여, 사회의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 유능성 위반 이유 3가지
① 개인적인 심리적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경우
② 많은 부담으로 인해 지친 경우
③ 교만하여 더 이상 배울 필요가 없다고
④ 특정 전문교육수련 받지 않고도 특정 내담자군을 잘 다룰 수 있다고 여기는 경우
***유사) 전문가 윤리원칙5 ~~{{유성비 =유능,성실,비보,존중,공익
① /유능성 = 역량있는 업무만, 자신의 기술 한계에 자각
② /성실성 = 정직, 공정, 내담자와 이중관계 안됨
③ /비밀보장 = 한계있음, 설명필요
④ /인간 권리와 존엄에 대한 존중
⑤ /전문적 과학적 책임, 타인의 복지에 대한 관심, 사회적 책임 ~공익
9. 집단치료 ~****
@~~ 집단치료의 치료적 요인 5가지.. 얄롬Yalom
~~{{보희.정이가 =희망,보편위로+정보.이타.가족재현
① 희망의 고취 ~집단성원들에게 문제가 개선될 수 있다는 희망을 심어, 그 자체가 치료적 효과
② 보편성 ~집단성원들이 자신과 비슷한 갈등, 경험, 문제 있음 알고 위로받음
③ 정보전달 ~S에게서 정보습득.. 자신문제 명확.이해 / 다른N.. 직.간접 제안,지도,충고 등 얻음
④ 이타심 ~N집단성원들은 위로.지지 상호교환 ~도움되는 자신 가치 발견, 자존감 높임
⑤ 1차 가족집단의 교정적 재현 ~집단 상호작용은 가족관계와 유사, 해결못한 갈등상황 탐색, 도전..
⑥ 사회기술의 발달 ~대인관계에 필요한 특정 사회기술 습득
⑦ 모방행동 ~S&N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는데 좋은 모델이 될 수 있다
⑧ 대인관계학습 ~자신의 새로운 대인관계 방식에 대한 시험의 장
⑨ 집단응집력 ~집단 내에서 자신이 인정.수용된다는.. 소속감은 긍정적 변화에 영향
⑩ 정화 ~집단 내의 비교적 안전한 분위기 속에서 구성원은 억압된 감정의 자유로운 발산
⑪ 실존적 요인들 ~구성원과 정보공유, 지도,후원 받지만~궁극적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음을 배운다
10. 집단구성 ~~*
@~~ 집단상담의 집단구성에서 집단구성 시 현실적 고려사항 5가지
① 집단성원 특성
/동질vs이질 ~집단의 목표에 의해 결정
/동질성 ~일반적으로 응집력, 삶의 위기에 대한 개방적, 깊숙한 탐색 가능
② 집단 크기
/연령, S경험치, 집단 형태. 탐색문제 ~크기 결정
/집단 느낌 가질수 있는 정도가 적당 ~아동3~4명, 청소년 6~8명, 성인 8~
③ 회기’ 빈도와 기간 /길이
/성인 일반대상 매주 90~120분 적당, 아동 및 저기능 환자 경우 비교적 짧은시간, 자주 만나는 것 바람직 /시간적 한계~~프로그램 시작시부터 종료일자 명시함.. 동일집단 여러 해 동안 진행하는 경우도..
④ 집단실시 장소
/상담내용의 사생활 보호되는.. /집단성원 의자, 원형 배열.. 혼란스럽지 않은 편안한
⑤ 개방vs폐쇄
/회원들의 이탈에 따른 추가모집 가능여부..
/개방~성원들의 변화를 통해 자극시키는 장점, 결속력 약화 단점.. 한번에 한명 보충이 바람직, 입회 면담시 집단의 기본원칙 설명 요함
유사) 집단상담 장.단점..
/장점~~경제적, 현실검증 기회, 학습경험, 동료의식 발전 ~대인관계 문제의 효과적 접근, 개인상담 필요성 인식
/단점~~비밀보장 한계, 개개인에게 주의 한계, 예상치 못한 부정결과 초래 가능성, 집단 규준. 기대치부응하려는 압박감 발생, 현실도피 기회, S경험치 부족으로 부적절 결과 초래..
# 상담기술
11. 반영 ~~****
@~~ 사례.. N: 약속지킨 남편의 귀가시간에 놀람..
@~~ 내담자의 말에 대한 반영적 반응을 적절히 제시하시오
S : 남편이.. 약속 했는데, 정말로 ~보고.. ~놀랐나 보군요
***더) 면접의 기법 (상담자 반응기술).. {{반명직해
① 반영 ~N’ 감정, 생각을 다른 참신한 말로 부연하는 기술..
/N 행동속 내재된 감정 파악 ~전달 해주는 것 ~자기이해
/비언어(자세,몸짓,억양,눈빛) 메시지에 주목 ~라포형성, 자신 감정 파악, 수용에 도움
② 명료화 ~N’말속 불분명한 내용에 대해 그 의미를 분명하게 밝히는 것
③ 직면 ~불일치(말.행동.감정.태도 등의 모순)때 깨닫도록 지적하는 것 ~> 자각의 기회
④ 해석 ~자신 문제를 새로운 관점에서 이해토록 N’ 경험과 행동, 사건 등의 의미를 설명..
12. 경청 ~~***
@~~ 내담자의 말을 경청하는 데 있어서.. 구체적 방법 5가지 ..
~~{{충공.시주불 =충분,공감+시선.주의,불필
① 충분히 말할 시간 ~~반응하기에 앞서..
② 받아들이기 ~~N 심각함, 파격적 내용에도 선입견 없이 긍정적 공감 표현
③ 시선 ~~적절한 눈맞춤
④ 주의 기울이기 ~~단순한 음성 반응이나 적절히 고개를 끄덕이는 태도
⑤ 질문 ~~불필요한 질문을 삼간다
더) 경청의 종류(수준) ..
수동적 ~선택적 ~오해의 경청 ~사실만 ~적극적 ~공감의 ~촉진적
13. 개입 ~**
@~~ 사례 ~N ; 꿈에서 죽인 사슴이 아버지 였음에 식은땀..
@~~ 아래 상담자의 반응은 각각 어떤 개입기술에 해당하는지 쓰시오 ..
① 반영 ~지난반 꿈으로 많이 놀랐나 보군요
② 명료화 ~구체적으로 어떤 죄책감이 들었다는 의미인가요?
③ 직면 ~평소 아버지를 미워했나요?
④ 해석 ~아버지에 대한 적개심이 총을 오작동하게 만든 것은 아닌가요?
14. 침묵.이유 ~~****
@~~ 심리상담의 과정에서 내담자가 침묵을 지키는 이유 6가지 ..
~~{{저기.두져(정), 회기역(현) =두려움.정리.저항.기대 ,회복,기다림,표현
① 두려움 ~~상담초기 관계형성에..
② 정리 ~~상담중 논의된 것에.. 음미, 평가..
③ 저항 ~~S에게 적대감..
④ 기대 ~~자신의 말에 대한 S의 확인, 해석..
⑤ 회복 ~~자신의 감정 표현에 의한 피로에서..
⑥ 기다림 ~~다음 논의할 것에 대한.. S결정을..
⑦ 할 말이 더 이상 생각나지 않아.. / 적절한 표현이 떠오르지 않아서..
더) 의미심장한 침묵 ..
~~침묵 속에서 N 자신의 일을 행하고 있음 ~생각, 느낌.. / 방해하지 않도록 한다
더) 공허한 침묵 ..
~~N 안절부절 못하는 양상 / 중단시킬 필요가 있다
15. 해석 ~~****
@~~ 내담자의 반응을 해석할 때 주의사항 5가지 ..
~~{{준근개,예인 =준비,근거,전개,예외,인도
① 준비 ~~N 되었다고 판단되면 조심스럽게 실행
② 근거 ~~N 성격파악 못한경우 / 실증적 근거가 없는 경우 해석을 삼간다
③ 전개 ~~(상담초기)감정의 반영 ~(중기)명료화,직면 ~(상담후기)구체적 해석과정을 거쳐 전개됨
④ 예외 ~~즉각적, 충고적 해석 삼가며, 모순은 지적하지 않는다
⑤ 인도 ~~가급적 N 스스로 해석하도록..
**더) 상담기법 ~N.. 정보수집 및 행동해석 (Gysbers & Moore) ..
가정 ~~특정행동 이미 존재 가정하여 질문 ~N방어 최소화
지시 ~~공손한 명령, N 주의환기 질문 ~보다 편리한 대답 유도..
정정 ~~(제한된사고,어투,왜곡된인과관계설정~정보.한계.논리적오류 등) 전이된 오류 정정
재구성 ~~N 표현을 분류, 재구성 ~자신의 세계를 다른 각도에서 보는 기회 제공
다루기 ~~변형된 오류 수정, 은유 사용 ~N’ 저항감을 다룬다
초점 ~~N’ 변명 (책임회피,결과재구성..)에 초첨 맞춤
집중 ~~비합리적 신념에서의 믿음. 노력이 근거없음을 자각시킴, 왜곡된 사고에 주의집중
반성 ~~사고의 독단성, 경험의 불확실성 인식 시킴 ~일반화된 지식과 비교, 대조하여 전반적인 반성의 판단으로 이끔
16. 종결유형 ~~*
@~~ 상담 종결 상황의 3가지 ..
① S 조기종결
상담의 목표 달성하기 전에.. 외부적인 원인 / 친밀관계 형성후 라면.. 격앙된 감정 유발 ~이해, 수용, 종결에 따른 사후 대책 논의..
② N 조기종결
N’ 거부 (상담이도움안됨판단) / N 거부적 반응 ~직접 말, 행동(불참) / S 거절당함 자신감정 확인, 긴장감을 개방적으로 다루며 솔직한 반응이 바람직하다
③ 성공적인 결과 후의 종결
상담 목표의 내용과 달성기준 마련 ~그동안 일어난 변화나 결과를 평가 그간 변화 내용을 재음미, 요약 / 종결에 따른 N’ 정서(불안, 어려움) 내용 충분히 다루는 것이 바람직하다.
17. 상담마무리 ~~**
@~~ 상담관계를 마무리하면서 해야 할 일 3가지 ..
~~{{평추감 =평가,추수,감정
① 상담성과의 평가 및 문제해결력 다지기
탐색 ~상담과정에서 변화, 성장 / 해결하지 못한 것은 무엇인지 탐색해야
② 추수(추후)상담에 대해 논의하기
상담성과에 의한 N’ 행동변화를 지속적 점검, 긍정변화 강화, 부족부분 보완
③ 이별의 감정 다루기
안정감 ~상담 종결 이후에도 언제든지 다시 상담할 수 있음을 알려주어.. N 심리적 안정정
유사) 상담 마무리 5가지 ..
상담과정 평가, 점검
증상의 재발 가능성 논의
다시 상담 가능함을 알리기
자시분석을 격려하기
의존성 문제 다루기
이별의 감정에 대해 이야기하기
18. 단기상담 ~~**
@~~ 단기상담에 적합한 내담자의 특성 5가지 ..
① 호소하는 문제가 비교적 구체적이다
② 주 호소문제 ~발달상의 문제와 연관된다
③ 호소문제 발생하기 이전에는 생활기능이 정상적이었다
④ N 사회적 지지자 있다 / 상보적 인간관계를 가져 본 적이 있다(과거~현재)
⑤ 성격장애가 없다
@~~ 유사) ..답 ..
문제 심각도 낮음, 비교적 건강 / 임신, 출산 등 발달과정상의 문제를 경험
자신의 경미한 문제에 대해 명확한 인식을 원하는 경우
중요 인물의 상실 ~생활상의 적응을 필요 / 급성적 상황 ~정서적 어려움 겪는
조직, 기관의 구성원으로 소속
더) 단기상담’ 주요 모델 ..
교육적 단기상담 ~~교육적 기능에 초점 ~한 가지 문제 호소, 비교적 단순. 발생기간 짧음
치료적.. ~~치료적 기능에 초점 ~호소문제 비교적 반족적으로 발생하는 경우
지지적.. ~~이해.공감, 격려.존중 등 N를 지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문제해결중심.. ~~의사결정, 선택, 일시적 고충 등 구제적. 명확한 문제
19. 단회상담 ~~****
@~~ 단회상담에서 강조되는 원리 또는 기술 7가지 ..
~~{{신발조수,겸유능 =신속결정,발견,수립,조절,겸비,유지,능률
① 결정 ~상담사례의 성격, 상황조건 따라.. 단회 여부를 신속히 결정한다
② 발견 ~N’ 원하는 것WANT을 발견해야 한다..
③ 수립 ~원하는 것과 관련하여, 합리적인 상담목표 수립..
④ 조절 ~경청, 질문, 반영, 초점화 등의 기술을 동원하여 대화과정 능숙하게 조절해야 한다..
⑤ 겸비 ~S 융통성과 단호함을 겸비해야..
⑥ 유지 ~N 문제해결 의지, 동기 잃지 않도록 도와야..
⑦ 능률 ~조언, 지시를 적절히 사용하여 효과적이고 능률적인 상담 이루어지도록 해야..
더) 단회상담 장.단점 ..
장점 ~~효율성, N거부감 감소, 더많은N 기회제공, N 의존성 효과적 방지, 장기치료 부작용 방지
단점 ~~애초 불가능 N , 시간제한~지시적양상 , S 전문성 요구 , 전화.봉사자 등 전문성결여 여건
20. 행동관찰 ~~****
@~~ 초기면담 과정에서.. 내담자에 대한 행동관찰 요소 5가지 ..
~~{{말동태,용정,이통 =말,동작,태도,용모,정서반응,이해력,소통력
① 말,표현 ~~목소리의 강도.고저 , 말의 속도.반응시간 , 말하기 용이성.말투
② 신체동작 ~~불안반응 행위~손.발 무의미한 움직임 , 상동증적 행위~장시간 특정행위 반복
③ 면담태도 ~~자세..경직, 웅크림, 다리 꼬고 비스듬히 , 시선 회피 등 ..
④ 용모,외모 ~~복장..화려OR부적절 / 위생 ~불결, 지나친 깔끔 / 키, 몸무게, 안색 ..
⑤ 정서적반응 ~~긴장.. 말, 행동에서 표출 / 감정의 억제 / 부적절한 감정 표현 ..
⑥ 이해력 ~~사고력, 논리력, 추리력, 상황판단능력, 지남력 ..
⑦ 의사소통능력 ~~언어.비언어적 의사소통능력, 일탈된 언어, 자폐적 언어 ..
21. 자기표현 훈련 ~~***
@~~ 자기표현 훈련이 필요한 내담자의 특성 5가지 .. {{시선,표현,행위
① 시선 ~남의 시선 회피 / (모임) 습관적 구석자리
② 표현 주저 ~잘못 지적, 언급 / 비난에 듣기만 / 불만, 적개심 / 지배적 인물에게 반박 못함
③ 행위 주저 ~지나친 변명, 사과 / 애정표시X / 칭찬 하고, 받고X / 비합리적 요구 거절못함
@~~ 자기표현 훈련을 통해 내담자가 인식해야 할 사항 2가지 .. {{권리=기본,결정,침해,표현
① 자신 또한 다른 사람과 마찬가지로 인간으로서의 기본 권리를 가지고 있다
② 자기 결정 권리
③ 타인으로부터 침해받지 않을 권리
④ 자신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권리
더) 자기표현의 구성요소 ..
내용적 요소 ~ 자신의 욕구, 생각, 감정.. 적극 표현한다. / 대화 초반부터 의사를 명확하게 밝힌다
음성적 .. ~ 충분히 큰소리로 말한다 / 또렷한 음성 / 자연스러운 억양 / 유창 능숙한 모습
제언적 .. ~ 하고픈 말.행동은 주저OR서두르지 않는다 / 대화시 상대방을 본다 / 편안한 자세 유지..
22. 사회기술훈련, 집단실시 ~~**
@~~ 사회기술훈련을 집단으로 시행하는 경우 장점 3가지 ..
~~{{자연광 =연습기회,자연평가,강화효과
① 자연, 자발적 연습 기회 ~정신장애인 간의 반응 쉽게 일어남
② 자연스럽게 평가 ~집단이 곧 공개토론 장소로 이용되므로
③ 강화효과 ~다른 참여자들이 칭찬이나 인정 받으면서
더) 사회기술훈련 주요기술 ..
모델링 ~~목표행동의 본보기
역할연습 + 강화(피드백) ~~문제상황 구체적 재현, 새로운 행동 연습에 활용
과제부여 ~~실제 생활에서 연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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