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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격·심리學

임상심리_실무1 …「심리상담」

by 八眉 2024. 2. 29.
임상심리_실무1 …「심리상담」

1. 내담자와 관계형성을 할 수 있다.
2. 내담자의 심리적 특성을 평가할 수 있다.
3. 상담 목표와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4. 수퍼비전 하에 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1.         초기면담      ~~****

 

@~~ 초기면담 과정에 포함되어야 할 내담자에 대한 행동관찰의 요소 7가지

~~{{반대말 =.행동+태도.용모+반응.이해.소통

 

    내담자의.. 말과 표현      

    ..             신체동작                  

    ..             면담태도                  

    ..             용모 및 외모             

    ..              정서적 반응              

    ..              이해력(사고력,논리,추리)         

    ..              의사소통 능력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

 

2.         면접방법      ~~*

 

@~~ 모든 면접에서 공통적인 기본방법 5가지

~~{{경반,,직해 =경청.반영,명료,직면.해석

    경청
내담자 말과 행동에 선택적 주목 à자유롭게 표현, 자신방식으로 탐색 ~상담에 책임감 가짐

    반영
표현된 감정.생각.태도를 다른 참신한 말로 부연하는 것 à 자기이해, 이해받음의 인식

    명료화 : 뚜렷하고 분명하다.
불분명한 내용의 의미를 상담자가 분명하게 밝히는 것 à 이해받음, 새 측면 자극제

   직면
모르거나 인정거부, 생각. 느낌에 주목 시킴 à 변화. 성장 증진 / 심리적 위협, 상처
내담자 특정측면 검토, 수정 ~통제하도록 도전하게 하는 것. 자신의 되돌아 통찰 순간 경험..

    해석
상담자의 시도, 가설 제시 ~여러 언행들간의 관계.의미 à 의식못한 의미까지 지적, 설명

 

 

3.         목표설정      ~~****

 

@~~ 주요 호소문제가 명확해지면 구체적인 상담 목표를 설정하게 된다. 목표설정 기준 6가지

~~{{결국가시나 =결과+구체.가시.현실+가치.기간..

 

    결과,성취        ~행동보다는 결과, 성취로 진술되어야 한다

    구체적           ~검증가능하며 구체적인 행동으로 이어질 것이어야 한다

    가시적            ~가시적, 실제적인 차이로 나타날 것

    현실적           ~내담자의 능력 및 통제력을 고려한 현실적인 것

    가치적절         ~내담자의 가치에 적절한 것

    기간               ~목표 도달의 현실적인 기간 설정

 

 

) 목표설정의 효과성 판단기준 (Dyer&Vriend)

~~{{합달.관측 =합의,달성,효과적..

 

    N&S 상호합의 한 것

    구체적, 명확하며 달성하기 쉬운 것 / 자기파괴적 내담자에게는 특히..

    효과적으로 설정된 목표는 ~ 측정가능(수량.수치화), 관찰가능(행동적), N’ 이해&재진술

{효과 : 어떤 목적을 지닌 행위에 의하여 드러나는 좋은 결과.

 

 

4.         상담초기 ~~****

 

@사례 ~~ 상담초기.. N 상담받고나면 좋아질까 / 나아지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 할지 불안하다

 

@~~ N 상담효과에 대한 의문과 회의 표명, 이경우 상담자는 어떻게 반응.. 그 근거 설명

~~감정이입, 진실성, 온정과 인정의 핵심단어 사용 / 근거는 상세하게..

 

 

A.    상담자의 반응

    N’ 단어사용
~~
상담 처음경우, 누구나 긴장. 불안 당연..  걱정은 자연스러운 것..

    N’ 가치인정
~~N’
솔직한 감정표현이.. 상담의 원활한 진행과 긍적적 결과를 기대하게함..

    S&N 상호신뢰
~~
자신의 문제와 감정을 진실되게 표현하세요. 저도 님과 함께 고민하고 해결..노력하겠습니다.

 

B.    반응의 근거

    상담초기 단계, N’ 양가감정 ~ 상담에 불안,두려움 VS 자신문제 해결 가능성

    SN의 양가감정 해소 ~ 상호 긍정적 친화관계 형성 필요

    라포(Rapport)S&N 간의 친근감 및 신뢰감 형성을 의미함, 믿고 존중하는 감정의 상호교류에서 이루어지는 조화로운 인간관계이다

 

 

유사) 상담자의 바람직한 태도

ž   내담자를 깊이 이해하고 공감한다.

ž   진실한 태도로 내담자와 대화한다.

ž   내담자를 완성된 인간으로 바라보며 존중한다.

ž   자신의 이기적인 목적을 위해 내담자를 이용하지 않아야 한다.

 

5.         상담초기 ~~**

 

@~~ 상담 초기단계에서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는 내용 3가지

~~{{라포+명료.구조화+목표설정

 

    N&S 라포형성 (Rapport)

/의미 ~~친근감 및 신뢰감의 형성.. 믿음.존중의 감정교류~>조화로운 인간관계이다.
/
방법 ~~관심 기울이기, 적극적 경청 ~>일관된 관심과 공감적 반응

    명료화

~~내담이유 + N’ 특성, 관련정보 파악

~~N’ &언어적 정보수집 ~> 현실 지각, 반응을 이해.. 구체적 도움 방법 찾을수

    구조화

~~심리적 조력관계의 본질, 제한점, 목표..등을 정함 ~> 상담 효과 최대화

    목표설정
/
목표기능 ~~상담.. 방향, 계획, 유효성 여부 판단할 기준 .. 제시 (.글로 나타내보임)

/설정방법~~S&N 협의 통해서 ~달성 가능한 현실적, 구체적 행동으로 이어질 것이어야 한다

 

 

) 구조화 방법(포함사항)

제한(시간, 행동) + 역할(S&N각각의) + 상담과정,목표 + 비밀보호 원칙, 한계

 

#    상담윤리

 

6.         윤리기본      ~~****

 

@~~ 상담자가 상담 시 내담자와의 관계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할 윤리문제에 대한..

 

A.    기본원칙

    N’ 권리S’ 상담에 대한 윤리관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어야

    어떤 경우에도.. N’ 인간으로서의 가치는 존중받고 보호되어야

 

B.    행동지침 (일반적 윤리지침) 5가지

    자각 ~~S 자신의 태도, 가치관, 욕구.. 상담에 미칠 영향을 인식.. /N의 모델 될 가능성..

    책임 ~~N 복리(행복,이익)에 책임 있으며, 자신의 욕구충족을 위해 이용해서는 안된다

    다중관계 지양 ~~치료적 관계를 해치는어떠한 다른관계(금전,성적 등)를 가져서는 안된다

    비밀보장 ~~N’ 비밀을 보장해야 한다.

    고지 ~~ 상담의 목표와 절차 및 상담 결정 전에 고려야야 할 요인들에 대해 알려 주어야한다

    한계 ~~자신이 제공할 전문적 도움의 한계 인식 ~지도감독자의 도움, 다른 S에게 의뢰..

    인식 ~~S 자신의 생활에서 N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일, 행동을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7.         이중관계(다중관계)          ~~**

 

@~~ 윤리적인 의무 중 이중관계 지양에 대해 설명하시오

 

    이중(다중)관계?? 상담 이외에 다른관계 맺는 것 ~금전 거래, 지인 친밀, 성적 등이 대표적

    상담치료 악영향 가능성 ~~
/
부당한 영향력 행사할 위험성~ N 상담중 상대적 약자이므로 부탁 등을 거절하기 힘듬
/
상담 집중저해, 전이 혹은 역전이 감정 발생

    잠재적 유해성 경계~~(심리상담 관련 전문가 협회의 윤리강령들은.. 전면적 금지 아니지만) 전문가로서의 객관성을 손상시킬 수 있음을 경고 / 개인적 친분관계, 한 사람의 문제는 다른 사람과 서로 얽힌 경우 많음..

 

 

8.         유능성 ~~****

 

@~~ 윤리원칙으로서 유능성 의미 {{자각,대응

 

자신의 강·약점, 기술.한계에 대해 자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 지속적인 교육 수련으로 최신 기술을 습득하여, 사회의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 유능성 위반 이유 3가지

 

    개인적인 심리적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경우

    많은 부담으로 인해 지친 경우

    교만하여 더 이상 배울 필요가 없다고

    특정 전문교육수련 받지 않고도 특정 내담자군을 잘 다룰 수 있다고 여기는 경우

 

***유사) 전문가 윤리원칙5 ~~{{유성비 =유능,성실,비보,존중,공익

 

    /유능성 = 역량있는 업무만, 자신의 기술 한계에 자각

    /성실성 = 정직, 공정, 내담자와 이중관계 안됨

    /비밀보장 = 한계있음, 설명필요

    /인간 권리와 존엄에 대한 존중

    /전문적 과학적 책임, 타인의 복지에 대한 관심, 사회적 책임 ~공익

 

 

9.         집단치료      ~****

 

@~~ 집단치료의 치료적 요인 5가지.. 얄롬Yalom

~~{{보희.정이가 =희망,보편위로+정보.이타.가족재현

 

    희망의 고취 ~집단성원들에게 문제가 개선될 수 있다는 희망을 심어, 그 자체가 치료적 효과

    보편성 ~집단성원들이 자신과 비슷한 갈등, 경험, 문제 있음 알고 위로받음

    정보전달 ~S에게서 정보습득.. 자신문제 명확.이해 / 다른N.. .간접 제안,지도,충고 등 얻음

    이타심 ~N집단성원들은 위로.지지 상호교환 ~도움되는 자신 가치 발견, 자존감 높임 

    1차 가족집단의 교정적 재현 ~집단 상호작용은 가족관계와 유사, 해결못한 갈등상황 탐색, 도전..

    사회기술의 발달 ~대인관계에 필요한 특정 사회기술 습득

    모방행동 ~S&N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는데 좋은 모델이 될 수 있다

    대인관계학습 ~자신의 새로운 대인관계 방식에 대한 시험의 장

    집단응집력 ~집단 내에서 자신이 인정.수용된다는.. 소속감은 긍정적 변화에 영향

    정화 ~집단 내의 비교적 안전한 분위기 속에서 구성원은 억압된 감정의 자유로운 발산

    실존적 요인들 ~구성원과 정보공유, 지도,후원 받지만~궁극적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음을 배운다

 

10.      집단구성      ~~*

 

@~~ 집단상담의 집단구성에서 집단구성 시 현실적 고려사항 5가지

 

    집단성원 특성
/
동질vs이질 ~집단의 목표에 의해 결정
/
동질성 ~일반적으로 응집력, 삶의 위기에 대한 개방적, 깊숙한 탐색 가능

    집단 크기
/
연령, S경험치, 집단 형태. 탐색문제 ~크기 결정
/
집단 느낌 가질수 있는 정도가 적당 ~아동3~4, 청소년 6~8, 성인 8~

    회기빈도와 기간 /길이
/
성인 일반대상 매주 90~120분 적당, 아동 및 저기능 환자 경우 비교적 짧은시간, 자주 만나는 것 바람직  /시간적 한계~~프로그램 시작시부터 종료일자 명시함.. 동일집단 여러 해 동안 진행하는 경우도..

    집단실시 장소
/
상담내용의 사생활 보호되는.. /집단성원 의자, 원형 배열.. 혼란스럽지 않은 편안한

    개방vs폐쇄
/
회원들의 이탈에 따른 추가모집 가능여부..
/
개방~성원들의 변화를 통해 자극시키는 장점, 결속력 약화 단점.. 한번에 한명 보충이 바람직, 입회 면담시 집단의 기본원칙 설명 요함  

 

유사) 집단상담 장.단점..

 

/장점~~경제적, 현실검증 기회, 학습경험, 동료의식 발전 ~대인관계 문제의 효과적 접근, 개인상담 필요성 인식

/단점~~비밀보장 한계, 개개인에게 주의 한계, 예상치 못한 부정결과 초래 가능성, 집단 규준. 기대치부응하려는 압박감 발생, 현실도피 기회, S경험치 부족으로 부적절 결과 초래..

 

#    상담기술

 

11.      반영   ~~****

@~~ 사례.. N: 약속지킨 남편의 귀가시간에 놀람..

 

@~~ 내담자의 말에 대한 반영적 반응을 적절히 제시하시오

S : 남편이.. 약속 했는데,  정말로 ~보고.. ~놀랐나 보군요

 

***) 면접의 기법 (상담자 반응기술).. {{반명직해

 

    반영         ~N’ 감정, 생각을 다른 참신한 말로 부연하는 기술..
/N
행동속 내재된 감정 파악 ~전달 해주는 것 ~자기이해
/
비언어(자세,몸짓,억양,눈빛) 메시지에 주목 ~라포형성, 자신 감정 파악, 수용에 도움

    명료화      ~N’말속 불분명한 내용에 대해 그 의미를 분명하게 밝히는 것

    직면         ~불일치(.행동.감정.태도 등의 모순)때 깨닫도록 지적하는 것 ~> 자각의 기회

    해석         ~자신 문제를 새로운 관점에서 이해토록 N’ 경험과 행동, 사건 등의 의미를 설명..

 

12.      경청   ~~***

 

@~~ 내담자의 말을 경청하는 데 있어서.. 구체적 방법 5가지 ..

~~{{충공.시주불 =충분,공감+시선.주의,불필

 

    충분히 말할 시간 ~~반응하기에 앞서..

    받아들이기 ~~N 심각함, 파격적 내용에도 선입견 없이 긍정적 공감 표현

    시선 ~~적절한 눈맞춤

    주의 기울이기 ~~단순한 음성 반응이나 적절히 고개를 끄덕이는 태도

    질문 ~~불필요한 질문을 삼간다

 

) 경청의 종류(수준) ..

수동적 ~선택적 ~오해의 경청 ~사실만 ~적극적 ~공감의 ~촉진적

 

 

13.      개입   ~**

@~~ 사례 ~N ; 꿈에서 죽인 사슴이 아버지 였음에 식은땀..

 

@~~ 아래 상담자의 반응은 각각 어떤 개입기술에 해당하는지 쓰시오 ..

 

    반영         ~지난반 꿈으로 많이 놀랐나 보군요

    명료화      ~구체적으로 어떤 죄책감이 들었다는 의미인가요?

    직면         ~평소 아버지를 미워했나요?

    해석         ~아버지에 대한 적개심이 총을 오작동하게 만든 것은 아닌가요?

 

14.      침묵.이유      ~~****

 

@~~ 심리상담의 과정에서 내담자가 침묵을 지키는 이유 6가지 ..

~~{{저기.두져(), 회기역() =두려움.정리.저항.기대 ,회복,기다림,표현

 

    두려움 ~~상담초기 관계형성에..

    정리 ~~상담중 논의된 것에.. 음미, 평가..

    저항 ~~S에게 적대감..

    기대 ~~자신의 말에 대한 S의 확인, 해석..

    회복 ~~자신의 감정 표현에 의한 피로에서..

    기다림 ~~다음 논의할 것에 대한.. S결정을..

    할 말이 더 이상 생각나지 않아.. / 적절한 표현이 떠오르지 않아서..

 

 

) 의미심장한 침묵 ..
~~
침묵 속에서 N 자신의 일을 행하고 있음 ~생각, 느낌.. / 방해하지 않도록 한다

) 공허한 침묵 ..
~~N
안절부절 못하는 양상 / 중단시킬 필요가 있다

 

15.      해석   ~~****

 

@~~ 내담자의 반응을 해석할 때 주의사항 5가지 ..

~~{{준근개,예인 =준비,근거,전개,예외,인도

 

    준비 ~~N 되었다고 판단되면 조심스럽게 실행

    근거 ~~N 성격파악 못한경우 / 실증적 근거가 없는 경우 해석을 삼간다

    전개 ~~(상담초기)감정의 반영 ~(중기)명료화,직면 ~(상담후기)구체적 해석과정을 거쳐 전개됨

    예외 ~~즉각적, 충고적 해석 삼가며, 모순은 지적하지 않는다

    인도 ~~가급적 N 스스로 해석하도록..

 

**) 상담기법 ~N.. 정보수집 및 행동해석 (Gysbers & Moore) ..

 

ž   가정 ~~특정행동 이미 존재 가정하여 질문 ~N방어 최소화

ž   지시 ~~공손한 명령, N 주의환기 질문 ~보다 편리한 대답 유도..

ž   정정 ~~(제한된사고,어투,왜곡된인과관계설정~정보.한계.논리적오류 등) 전이된 오류 정정

ž   재구성 ~~N 표현을 분류, 재구성 ~자신의 세계를 다른 각도에서 보는 기회 제공

ž   다루기 ~~변형된 오류 수정, 은유 사용 ~N’ 저항감을 다룬다

ž   초점 ~~N’ 변명 (책임회피,결과재구성..)에 초첨 맞춤

ž   집중 ~~비합리적 신념에서의 믿음. 노력이 근거없음을 자각시킴, 왜곡된 사고에 주의집중

ž   반성 ~~사고의 독단성, 경험의 불확실성 인식 시킴 ~일반화된 지식과 비교, 대조하여 전반적인 반성의 판단으로 이끔

 

16.      종결유형      ~~*

 

@~~ 상담 종결 상황의 3가지 ..

 

    S 조기종결

상담의 목표 달성하기 전에.. 외부적인 원인 / 친밀관계 형성후 라면.. 격앙된 감정 유발 ~이해, 수용, 종결에 따른 사후 대책 논의..

    N 조기종결  

N’ 거부 (상담이도움안됨판단) / N 거부적 반응 ~직접 말, 행동(불참) / S 거절당함 자신감정 확인, 긴장감을 개방적으로 다루며 솔직한 반응이 바람직하다

    성공적인 결과 후의 종결

상담 목표의 내용과 달성기준 마련 ~그동안 일어난 변화나 결과를 평가 그간 변화 내용을 재음미, 요약  / 종결에 따른 N’ 정서(불안, 어려움) 내용 충분히 다루는 것이 바람직하다.

 

 

17.      상담마무리    ~~**

 

@~~ 상담관계를 마무리하면서 해야 할 일 3가지 ..

~~{{평추감 =평가,추수,감정

 

    상담성과의 평가 및 문제해결력 다지기

탐색 ~상담과정에서 변화, 성장 / 해결하지 못한 것은 무엇인지 탐색해야

    추수(추후)상담에 대해 논의하기

상담성과에 의한 N’ 행동변화를 지속적 점검, 긍정변화 강화, 부족부분 보완

    이별의 감정 다루기

안정감 ~상담 종결 이후에도 언제든지 다시 상담할 수 있음을 알려주어.. N 심리적 안정정

 

유사) 상담 마무리 5가지 ..

상담과정 평가, 점검

증상의 재발 가능성 논의

다시 상담 가능함을 알리기

자시분석을 격려하기

의존성 문제 다루기

이별의 감정에 대해 이야기하기

 

 

18.      단기상담      ~~**

 

@~~ 단기상담에 적합한 내담자의 특성 5가지 ..

 

    호소하는 문제가 비교적 구체적이다

    주 호소문제 ~발달상의 문제와 연관된다

    호소문제 발생하기 이전에는 생활기능이 정상적이었다

    N 사회적 지지자 있다 / 상보적 인간관계를 가져 본 적이 있다(과거~현재)

    성격장애가 없다

 

@~~ 유사) .. ..

 

문제 심각도 낮음, 비교적 건강 / 임신, 출산 등 발달과정상의 문제를 경험

자신의 경미한 문제에 대해 명확한 인식을 원하는 경우

중요 인물의 상실 ~생활상의 적응을 필요 / 급성적 상황 ~정서적 어려움 겪는

조직, 기관의 구성원으로 소속

 

) 단기상담주요 모델 ..

 

교육적 단기상담 ~~교육적 기능에 초점 ~한 가지 문제 호소, 비교적 단순. 발생기간 짧음

치료적.. ~~치료적 기능에 초점 ~호소문제 비교적 반족적으로 발생하는 경우

지지적.. ~~이해.공감, 격려.존중 등 N를 지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문제해결중심.. ~~의사결정, 선택, 일시적 고충 등 구제적. 명확한 문제

 

 

19.      단회상담      ~~****

 

@~~ 단회상담에서 강조되는 원리 또는 기술 7가지 ..

~~{{신발조수,겸유능 =신속결정,발견,수립,조절,겸비,유지,능률

 

    결정 ~상담사례의 성격, 상황조건 따라.. 단회 여부를 신속히 결정한다

    발견 ~N’ 원하는 것WANT을 발견해야 한다..

    수립 ~원하는 것과 관련하여, 합리적인 상담목표 수립..

    조절 ~경청, 질문, 반영, 초점화 등의 기술을 동원하여 대화과정 능숙하게 조절해야 한다..

    겸비 ~S 융통성과 단호함을 겸비해야..

    유지 ~N 문제해결 의지, 동기 잃지 않도록 도와야..

    능률 ~조언, 지시를 적절히 사용하여 효과적이고 능률적인 상담 이루어지도록 해야..

 

) 단회상담 장.단점 ..

 

장점 ~~효율성, N거부감 감소, 더많은N 기회제공, N 의존성 효과적 방지, 장기치료 부작용 방지

단점 ~~애초 불가능 N , 시간제한~지시적양상 , S 전문성 요구 , 전화.봉사자 등 전문성결여 여건

 

 

20.      행동관찰      ~~****

 

@~~ 초기면담 과정에서.. 내담자에 대한 행동관찰 요소 5가지 ..

~~{{말동태,용정,이통 =,동작,태도,용모,정서반응,이해력,소통력

 

    ,표현 ~~목소리의 강도.고저 , 말의 속도.반응시간 , 말하기 용이성.말투

    신체동작 ~~불안반응 행위~.발 무의미한 움직임 , 상동증적 행위~장시간 특정행위 반복

    면담태도 ~~자세..경직, 웅크림, 다리 꼬고 비스듬히 , 시선 회피 등 ..

    용모,외모 ~~복장..화려OR부적절 / 위생 ~불결, 지나친 깔끔 / , 몸무게, 안색 ..

    정서적반응 ~~긴장.. , 행동에서 표출 / 감정의 억제 / 부적절한 감정 표현 ..

    이해력 ~~사고력, 논리력, 추리력, 상황판단능력, 지남력 ..

    의사소통능력 ~~언어.비언어적 의사소통능력, 일탈된 언어, 자폐적 언어 ..

 

21.      자기표현 훈련        ~~***

 

@~~ 자기표현 훈련이 필요한 내담자의 특성 5가지 .. {{시선,표현,행위

 

    시선 ~남의 시선 회피 / (모임) 습관적 구석자리

    표현 주저 ~잘못 지적, 언급 / 비난에 듣기만 / 불만, 적개심 / 지배적 인물에게 반박 못함

    행위 주저 ~지나친 변명, 사과 / 애정표시X / 칭찬 하고, 받고X / 비합리적 요구 거절못함

 

@~~ 자기표현 훈련을 통해 내담자가 인식해야 할 사항 2가지 .. {{권리=기본,결정,침해,표현

 

    자신 또한 다른 사람과 마찬가지로 인간으로서의 기본 권리를 가지고 있다

    자기 결정 권리

    타인으로부터 침해받지 않을 권리

    자신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권리

 

) 자기표현의 구성요소 ..

 

내용적 요소 ~ 자신의 욕구, 생각, 감정.. 적극 표현한다. / 대화 초반부터 의사를 명확하게 밝힌다

음성적 .. ~ 충분히 큰소리로 말한다 / 또렷한 음성 / 자연스러운 억양 / 유창 능숙한 모습

제언적 .. ~ 하고픈 말.행동은 주저OR서두르지 않는다 / 대화시 상대방을 본다 / 편안한 자세 유지..

 

 

22.      사회기술훈련, 집단실시      ~~**

 

@~~ 사회기술훈련을 집단으로 시행하는 경우 장점 3가지 ..

~~{{자연광 =연습기회,자연평가,강화효과

 

    자연, 자발적 연습 기회 ~정신장애인 간의 반응 쉽게 일어남

    자연스럽게 평가 ~집단이 곧 공개토론 장소로 이용되므로

    강화효과 ~다른 참여자들이 칭찬이나 인정 받으면서

 

) 사회기술훈련 주요기술 ..

 

ž   모델링 ~~목표행동의 본보기

ž   역할연습 + 강화(피드백) ~~문제상황 구체적 재현, 새로운 행동 연습에 활용

ž   과제부여 ~~실제 생활에서 연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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