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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격·심리學

임상심리_실무3 …「심리치료」

by 八眉 2024. 2. 29.
임상심리_실무3 …「심리치료」

1. 내담자와 치료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2. 기초 행동수정법을 적용할 수 있다.
2. 대인관계증진법을 적용할 수 있다. 
3. 아동지도법을 적용할 수 있다. 
4. 아동청소년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다.

 

 

1.         공통요인 ~~**

 

@~~ 심리치료 이론과 기법의 다양성에도 불구.. 공통요인 3가지 .. {{치료관계,통찰,방출

 

    치료적 관계
/
심리치료의 전제조건, 중요함 ~N’ 기대에 영향력 미침

    해석, 통찰, 이해
/
심리치료의 이해와 통찰은.. N스스로.. 이해 증가, 문제 인식시키고 치료 효과에 긍정적 영향

    정화, 방출
/
자신 문제, 사건들의 열거, 죄의식 까지도.. 이 과정 자체가 매우 치료적일 수 있다

 

 

) 심리치료의 통합적 관점

공통분모 ~이론적 통합과 기술적 절충.. 포괄적 시도

 

 

2.         아동치료 ~~**

 

@~~ 성인과 구분되는 아동심리치료의 특징 5가지 .. {{발달고려,초기관계,다양방법,통합접근,협조참여

 

    언어. 인지발달 고려

S’ 비언어적 의사소통 경험 중시, 아동 복잡 느낌, 생각 통합위해 실제적인 수단을 필요로

    초기관계 중시

N 치료 동기 부족 ~상담관계 형성이 매우 중요

    다양한 방법

N 공유능력 부족 ~아동의 흥미 유발 방법 ~놀이, 미술 등 / 아동 탐구. 조작 욕구를 적극활용

    통합적 접근 요구

아동 개인의 고유한 문제 외에 발달 과제의 성공적인 수행을 도울 방안이 포함되어야 ~각 발달영역과 관련된 통합적 접근 필요

    협조와 참여

부모, 교사 등 참여가 필수적.. 경우에 따라 부모심리치료, 가족.. 등이 필요

 

 

3.         치료단계 ~~*

 

@~~ 심리치료의 일반적인 수행단계 7 .. {{,,/,,,

 

    초기자문 ~~내담이유, 목적 등에 논의

    문제 및 상황평가 ~~치료 프로그램 계획에 앞서.. 합리적 수준의 이해

    치료목표 설정 ~~

    치료실시 ~~실제 치료과정은 목표 도달의 희망과 함께..

    치료평가 ~~치료계획의 실효성, 변경될 필요 등을 결정하기 위해서..

    치료종결 ~~치료목표 도달 OR 저항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조기에 종결 될수도

    추적회기 ~~성취된 변화들의 유지 확인 목적

 

#    정신분석

 

4.         전이,역전이 ~~****

 

@~~ 전이

 

/의미 ~~과거에 충족되지 못한 욕구를 현재의 상담자를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일종의 투사현상

/해결 ~~과거 경험,갈등에 대한 통찰을 제공하여 내담자에게 전이를 각성하도록 한다.. 또한 과거 중요대상에게 가졌던 애정.욕망.기대.적개심 등 복잡한 감정들을 표현하도록 격려할 필요가 있다

 

@~~ 역전이

 

/의미 ~~내담자의 태도,외형적 행동에 대한 상담자의 정서적 반응이자 투사.. ~현실왜곡 야기가능성

/해결 ~~S’ 과거경험이 현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지속적 점검 필요, 자신 경험내용을 지속적 축적하며 슈퍼바이저의 지도.감독을 받을 필요가 있다..

 

 

5.         방어기제 ~~****

 

@~~ 방어기제 의미

 

자아가 위협받는 상황에서 무의식적으로 자신을 속이거나 상황을 다르게 해석함으로써 ~ 감정적 상처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려는 심리의식이나 행위를 가리키는 정신분석용어이다

 

@~~ 방어기제 유형

 

    억압 ~~무의식으로 밀어내는 것, 선택된 망각 ~죄의식, 괴로운 경험, 수치스로운 생각.. / 부모의 학대에 대한 분노 ~부모 이야기 무이식적으로 꺼림

    부인 ~~무의식적으로 부정 ~감당하기 어려운 고통, 욕구.. / 애인의 사망을 인정하지 않은 채 여행을 떠난것이라 주장하는 경우

    합리화 ~~자신의 말과 행동을 정당화 시키 ~현실에 더 이상 실망하지 않기위해 / 여우의 나무위 포도.. 저 포도는 신것이라서 안먹는다

    반동형성 ~~본래 의도와 반대되는 방향으로 바꿈 ~무의식적 소망, 충동 / 미운놈 떡하나 더줌

    투사 ~~남 탓 ~사회적으로 인정안되는 자신의 행동과 생각을 마치 남의 것인 양 / 내것아님, 남이 화냄

 

***) 미성숙한 방어기제 {{억부투.반합/회신행.주치

 

/억압(무의식으로 밀어냄) /부인(현실부정) /투사(남탓)

/반동형성(정반대 감정 행동)/합리화(진실은폐, 유리한해석 선택)

/행동화(부정적 행동표현) /회피(사건부정) /신체화(신체증상으로 전환시킴)   

/수동공격(간접저항) /주지화(지나친 추상적사고, 장황한 논리로 일반화시킴) /치환(전치·대치, 화풀이)

/동일시(인정받으려 자기 일인냥, 닮아가는것) /격리(감정과 생각의 분리, 기억하지만 기분은 지워짐)

/퇴행(이전 단계로, 미성숙 행동) /내사(비판없이 내탓) /불평&도움거부(기회를 외면함)

/이상화(긍정측면 부각, 부정 무시) /저항(도움차단) /분열(전적인 선악, 단순지각)

 

**) 성숙한 방어기제

 

/승화(사회수용행동으로 변형) /예측(현실대처방안 모색) /유머(즐거움에 초점)

/이타행동(타인을 도움) /친애행동(책임감) /억제(의도적 주의환기, 억압 아님)

 

#    인지.행동

 

6.         ERP 노출.반응방지법 ~~***

 

@~~ 강박장애의 심리적 치료방법으로서 노출 및 반응방지법의 원리 및 시행순서 ..

 

    원리
~~
학습이론을 토대로한 행동치료기법이다, 강박장애의 거부대상을 체계적,반복적 노출시킴으로써 N자신의 강박적 사고의 근거없음과 강박적 행동에 의한 중화(Neutralization)가 불필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 불안증상 제거 위한 둔감법, 협오치료, 홍수법 등과 밀접

 

    시행순서

1단계 : 노출 ~~자극에 대한 충분한 시간 동안 직면하도록.. / 강박적 손씻기 ~의도적 더러운 물질 만지기, 90분이상

2단계 : 행동방지 ~~강박적 행동 제지 / 손 씻지 않고 더러움 유지 ~수시간.. 점차 늘림.. 불안 대상에 둔감해짐

 

 

7.         치료기법 ~~***

 

@~~ 불안장애에 대한 행동치료의 근거와 그 구체적인 치료기법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A.    이론적 근거

 

“ABC 패러다임 ~~모든 행동(B)은 선행요인(A)에 의해 자극을 받고, 결과(C)에 의해 강화된다고 가정한다. 그러므로 행동의 직접 변화보다는 선행조건과 결과를 변화시킴으로써 행동의 전반적인 맥락을 변화시키고자 한다

행동치료 ~~불안장애 환자의 공포증(다양한 경로 통한 두려움의 학습)은 회피반응에 의해 유지. 강화된다. ~(불안의 지속적 노출 또는 상반되는 반응통해 이완) 예측결과의 불합리성을 깨닫고 .. 대상.상황에 대한 새로운 학습

 

B.    구체적 치료기법

    체계적 둔감법(둔감화)

고전적 조건형성 기법 ~혐오느낌, 불안자극 위계목록 작성 ~군육이완 긴장낮춤.. 낮은 수준부터 상상을 유도.. 두려우면 다시 순서낮추어 상상.. / 거미 무서운 아이

    반조건형성(역조건)

조건자극과 새로운 자극(조건자극과 조건반응과의 연합을 방해하는 자극)을 함께 제시 / 엘리베이터 밀폐공포 ~인형 등의 유쾌자극 제시

    홍수법

불안 자극 상상속에서 지속적 제시 / 반복 지속적 격려

    혐오치료

고전적 조건형성 ~혐오자극 함께 제시 ~흡연, 음주, 과식.. / 술 맛보면 전기 쇼크, 구토 유발 약물

 

 

8.         행동측정 ~~*

 

@~~ 행동치료에서는 행동을 간접보다는 직접 측정하는 것을 선호한다. 이 경우 일반특성 6가지

 

    움직임의 형태
특정 반응 / 발달장애 대상.. ‘팔 올리기를 순차로 조형해 나감..

    ~빈도와 지속시간
행동의 전체 양 / 빈도~주어진 시간내 행동의 수 / 지속기간~어떤 기간 내에 행동 발생 시간

    강도
반응의 강도 혹은 힘을 측정 / 목소리 크기.. 소리측정기 이용

    자극통제
어떤 자극에 어떤 행동이 발생하는가 / 지적장애 대상.. ‘양말을 신어라이행에 대해서..  언어적지시와 촉진자극.. 쌍구분으로 평가 점수 기록함

    잠재기간
반응을 하기까지의 시간 / 과제수행과 별도로 착수에 이르는 시간 평가

   
위 특성들이 개선된 것 / 스포츠에서 난이도 점수..

 

 

9.         체계적둔감법 ~~****

 

@~~ 체계적 둔감법 3단계 과정 .. {{이완,목록,둔감화

 

    근육이완훈련

근육이완상태에서는 불안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원리를 토대로 한다.. / 수회 훈련

    불안위계목록 작성

불안, 공포의 구체적 정보, 증상과 관련된 행동 파악 / 유발상황 10~20 작성

    불안위계목록에 따른 둔감화

목로하위부터.. 유발상황 상상 ~이완으로 긴장해소 (~목록이동) OR 효과없음(~목록하위되돌아)

 

 

10.      REBT 인지.정서.행동치료 ~~**

 

@~~ 인지.정서.행동적상담(REBT)ABCDE 모델에 기초하여 치료계획을 세우시오

 

A.    모델 강조

    A-ntecdent ,선행사건
~N
감정.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건..

    B-elief ,신념체계
~
선행사건에 대한 N비합리적 신념체계..

    C-onsequence ,결과
~
선행사건+비합리적신념체계사건해석 = 정서.행동적 결과..

    D-ispute , 논박
~
비합리적신념에 대해.. 현실(논리성,현실성,실용성)에 비추어 반박.. 신념체계 검토.수정 촉구

    E-ffect , 효과
~
논박으로 인해 나타나는 효과, 합리적인 신념으로 대체, 정서.행동적 변화..

 

B.    모델에 기초한 치료계획

    1단계 : 합리적 신년과 비합리적 신념의 구분
REBT
상담의 관점, 논리 등을 교육(책자,설명) ~신념의 비합리성.. 구분 방법 배움

    2단계 : 비합리적 신념의 발견 및 인신 유도 (내담자의 자기보고 및 상담자의 관찰)
반복적 자기패배적 대화, 사고를.. 인식 & 인정하도록..

    3단계 :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논박 (그 잘못된 점을 조리 있게 공격하여 말함)
N
포기할 때까지 논박, 합리적 신념에 대한 보기 OR 시범 ..

    4단계 : 연습 유도 및 과제부여 (비합리적 신념의 개선)
합리적 신념을 큰소리로 되뇌게하기, 패배적 자기대화를 개선되게 바꾸기 / 일상생활에서 비합리적 신념의 보기를 찾고 스스로 논박하기 위한 인지적 과제를 부여함 ~수행여부확인

    5단계 : 합리적 행동의 시연 및 학습결과의 실제적용
시연 요구, 실제상황에 적용토록 격려, 반복적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지지한다

 

 

11.      치료개입 ~~****

 

@사례 ~~ 15세 중3, 등교거부 따돌림, 크고 당당한 체구. 태권도 , 성적 최하위권 ~지능저하, 어눌한 말투, 발음 부정확, 쉽게포기하는 태도..

@~~ 치료적 개입으로서 인지적,정서적,행동적 요소들을 토대로 한 개략적인 치료방안 ..

~~> 치료방향으로서 포괄적 / 구체적 세부기법

 

    인지 효과/기법      ~~{{논박,과제,자각

N’ 현실왜곡(사건,역할) 여부를 살펴서, 비합리적신념을 논박하고 인지적 과제를 부여함으로 해서 N스스로 문제점을 자각하도록 한다  ~~ 사례에서 A군의 등교거부는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자기패배적인 비합리적신념에서 비롯된다

/
비합리적신념 논박하기 ~~ N문제=자각+자기진술에 의한것임을 강조
/
인지적 과제 부여하기 ~~자신 문제 목록표 작성, 자신의 절대론적 사고 스스로 논박 요구
/N
언어 변화시키기 ~~언어패턴 포착

    정서 효과/기법      ~~{{합리상상.역할 , 적절감정대처

N
압박하는 문제들을 논의하고, 합리적 상상하기, 역할극을 통해서 최악의 상황에서 적절한 감정으로 대처하도록 한다.
/
합리적 정서 심상법(상상하기) ~~최악상황에서 적절한 감정으로 대처하도록
/
합리적 역할극 ~N 심리적 고통, 그렇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을 역할연기로 체험해 본다
/
유머 사용하기 ~N 진지,과장된 사고로 일상의 문제를 심각하게 확대하지 않도록 조치

    행동 효과/기법      ~~{{습관제거,합리행동.지시

A
군의 비생생산적인 습관을 제거하고 새로운 경험을 해볼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이를위해 새로운 행동의 시도를 요구하며, 합리적 사고 행동을 지시한다.

/
강화,처벌 기법 ~~특정과제의 성공적인 수행시 보상을 하고 실패한 경우 벌칙을 부과한다
/
기술훈련 ~~N 부족한 행동기술을 교육.훈련하는 것이다
/
역설적 과제 ~~치료를 통해 변화하고자 하는 모습과 정반대로 행동해 보도록 하는 것 ~불안 고통자에게 의도적으로 그 생각을 하루에도 몇번씩 하도록 요구함

 

12.      엘리스비합리적신념 ~~****

 

@~~ 엘리스Ellis 비합리적신념 5가지/11 ..

 

    당위적사고                                        반드시~해야한다.. Must.. Should
/1.
인간은 항상 사랑과 인정을 받아야 한다
/2.
인간은 반드시 유능하고 성취적이어야 한다
/3.
어떤 악한 사람은 반드시 저주와 처벌이 내려져야 한다
/4.
인간은 다른 사람의 곤란에 대해 항상 신경을 써야 한다

    파국화(재앙화)                                    ~하는 것은 끔찍한 일이다
/5.
일이 내가 바라는 대로 되지 않는 것은 끔찍스러운 파멸이다

    (좌절에 대한) 인내심 부족                      세상에 대한 부정,비관적인 시각
/
위험은 항상 상존하므로 그 가능성을 항상 유념해야 한다

    자신과 타인에 대한 비하                       경멸,비하~파멸
/
인간의 불행은 인간의 힘으로는 통제할 수 없다
/
인생에서 어떤 난관이나 책임을 직면하는 것보다 회피하는 것이 더욱 쉬운 일이다
/
인간은 자신이 의질할만한 더욱 강력한 누군가가 있어야 한다
/
인간은 과거의 영향에서 결코 벗어날 수 없다
/
인간의 문제는 항상 해결책이 있으므로 찾지 못하는 것은 매우 유감스럽다

 

) REBT 상담의 목표

 

REBT인지,정서,행동치료는 이러한 비합리적 생각의 교정을 통하여

부적절한 정서-> 적절한 정서 / 부적응 행동-> 적응적 행동으로 교정하는 데..

 

~~ 비합리적 사고

/
혼란된 정서를 초래한다.
/
삶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주지 않는다.
/Self talk(
자기얘기)을 계속하면 자기 생각이 된다. 비합리적 사고를 교정할 때 언어로 ..

 

~~ 비합리적 사고의 요소**

 

비합리적 사고는 아주 빈번하게 자신, 타인, 그리고 세상에 대한 자애적이고 엄청난 요구에 기초를 두고 있다. Ellis는 이러한 구인을 3가지의 주요한 '반드시'로 설명하고 있다.

 

- 나는 반드시....해야한 한다 (잘 해야만 한다. 인정을 받아야만 한다 등)

- 당신은 반드시...해야만 한다 (나를 잘 대해 주어야만 한다. 나를 사랑해야만 한다 등)

- 세상은 반드시...해야만 한다 (나를 공평하게 대해야만 한다)

 

이러한 사고는 일반적으로

'그것은 끔찍하다' (과장성),

'나는 그것을 참을 수 없다'(낮은 인내성),

'나는 행동을 거칠게 하는 거칠고 한심한 사람(자기비하성)

이라는 생각을 파생한다.

 

) REBT 상담자의 기능과 역할

 

상담자는 적극적이고 지시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내담자의 비합리적이고 역기능적인 신념을 찾아 이를 교정하도록 돕고 궁극적으로 합리적인 삶의 철학을 발전시키도록 돕는다.

 

 

13.      인지적오류       ~~****

 

@~~ Beck 인지적오류 6가지(/10)            ~~{{임선정., 과일반,개인,이분

    임의적 추론
/
증거없이 결론도출
/
메시지 답없으면 나를 의도적으로 회피하는 것

    선택적 추상화
/
사소한 부분에 초점두고 전체 경험을 이해
/
장단점 얘기중에 단점에만 초점두고 험담이라 앙심

    정서적 추론
/
자신의 정서적 경험을 현실의 진실인 양 그릇되게 추리함
/
자신이 부적절하다는 느낌을 통해 아무런 쓸모없는 사람이라고 단정하는 경우

    과잉일반화
/
한두 가지의 고립된 사건에 근거해 일반적인 결론내리고 관계없는 상황에 적용한다.
/
영어시험을 망쳤으니 이번 시험은 완전히 망칠 것이라 결론을 내리는 경우

    개인화
/
자신과 관련없는 외부사건에 자신을 개입시킴
/
자신이 시험을 망쳐서 애인과 에어졌다 판단하는 경우

    이분법적 사고
/
한두 개의 범주로 현실을 파악함, 중간지대 없음
/
완벽하지 않은 것은 곧 잘못된 것

    과장/축소
/
사건,경험의 한측면을 실제 중요성과 무관하게 과대 혹은 과소 평가한다
/
하두번 지각한 학생은 게으르다

    긍정격하
/
자신의 긍정적 경험을 객관적으로 평가 않은 채.. 능력을 낮추어 봄
/
노력으로 성공하고도 운 때문이라고

    재앙화
/
어떤 사건에 대해 지나친 과장으로 항상 최악을 생각하여 두려움에 사로잡힌다
/
개에게 물리면 곧 광견병으로 목숨을 잃게 될 것

    잘못된 명명
/
부분적 특성으로 사람,사건에 대해서 완전히 부정적 단정적으로 명명한다
/
한번의 지각으로 지각대장 이라는 이름표

 

**유사) 만약 올A 받지못하면 이번학기는 실패한 것이나 다름없어

 

/인지오류 유형
~~
이분법적 사고

/치료기법
~~
척도화기법 : 탈이분적 인지치료 전략, 어떤 사건.경험을 판단할 때 양단 결정을 하지 않고 비율(%)로 제시하도록 하여 중간지대를 생각하도록 하는 것이다.

 

 

14.      사고기록지    ~~**

 

@~~ 인지치료의 핵심과제로서 자기점검.. 사고기록지 칼럼 5가지 ~~{{상감자.합결

 

    상황                    ~~불쾌한 감정을 유발한 실제 사건,생각,기억 등을 기술한다

    감정, 정서            ~~앞선 상황에서 발생한 감정의 유형 및 강도

    자동적 사고          ~~감정과 연관된 자동적 사고 및 확신 정도

    합리적 반응          ~~자동적 사고에 대한 합리적 반응에 대해 기술한다

    결과 ~~현 상황에서 자동적사고의 확신정도를 재평정하며 그에 대한 감정 강도를 기술한다

 

15.      소크라테스식 대화   ~~***

 

@~~ 소크라테스식 대화의 특징 3가지, 구체적인 예 2가지 ..

 

A.    소크라테스식 대화의 특징

    일련의 신중한 질문을 통해 N 스스로 대안적 해결책을 탐색하도록 한다

    N 자신이 경험한 사건에 대해 보다 자세하고 진솔한 진술을 유도한다

    S 비판단적. 교육적 접근을 통해 N 역기능적 신념에의 변화를 유도한다

 

B.    구제적 2가지 / 논박을 위한 질문 유형

    논리적 논박          ~~그와 같은 신념이 타당하다는 논리적 근거는 무엇인가?

    실용적 논박          ~~그와 같은 신념이 당신의 목적 달성에 어떠한 도움이 되는가?

    대안적 논박          ~~현 상황에서 좀 더 타당한 대안적 신념은 없는가?

    철학적 논박          ~~그와 같은 신념이 당신의 인생에 있어서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가?

    경험적 논박          ~~ 그와 같은 신념이 타당하다는 현실적. 경험적 근거는 무엇인가?

 

 

16.      소크라테스식 질문   ~~****

 

@~~ 인지치료에서 자동적 사고 수정하기 위한.. 소크라테스식 질문 유의사항 6가지 ..

~~{{반자.과관.자심

 

    반복연습    ~자동적 사고의 평가는 반복된 연습.지도가 필요함.. 미리 설명한다

    자발표현    ~S섣부른 답을 말하지 않고 N의 자발적 표현을 유도함이 치료에 효과적이다

    과제제시    ~실험으로서 과제를 제시한다

    관심태도    ~N 어려움 공감하고 그에 대해 관심어린 태도를 보여야 한다

    자동사고    ~자동적 사고를 찾아내면, 그것의 의미와 유용성에 대해 다루어야 한다

    심사숙고    ~치료과정 전체에서 다루어질 내용에 대해 심사숙고하는 시간을 가진다

 

 

) 소크라테스식 질문의 목표

/N 문제를 구체화, 명확하게 규정        /N 생각, 심상, 신념 등을 포착

/사건에 대해 N 부여한 의미 재검토    /특정한 사고와 행동의 결과를 평가

 

#    인간중심

 

17.      인간중심 심리치료   ~~****

 

@~~ 로저스Rogers’ 인간중심상담에서 강조되는 상담자 태도 3가지 .. {{일치,공감,무조건

    일치성 (진실성)
S
는 상담관계에서 경험하는 자신의 감정, 생각을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인정해야 한다. N와 관계에서 개방적인 표현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함으로서 N진솔한 감정표현을 유도하게 된다

 

    공감적 이해와 경청
객관적인 입장에서 N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 것.. N가 자신의 감정을 경험하며 내부의 불일치를 인식할 수 있도록 돕는다

 

    무조건적인 긍적적 존중
N
의 사고,감정,행동에 대한 옳고 그름을 판단해서는 안 된다. 아무런 조건 없이 수용적인 태도로서 N을 존중하며 그의 권리를 인정해야 한다

 

 

18.      가족치료 이론        ~~*

 

@~~ 헤일라 제안 가족치료 모델 / 인간생동의 원인보다는 문제행동의 변화를 위한 해결방법에 초점 / 목표설정에 있어서 가족이 호소하는 문제를 포함하며 다양한 전략을 모색한다 / 단기치료에 해당하며 증상 처방 등 역설적 방법을 활용한다

 

    전략적 가족치료

 

19.      가족치료 권유        ~~**

 

@~~ 일반적으로 가족치료를 권하게 되는 경우 2가지 .. {{역기능, 관계변화, 서로분리

 

    내담자의 어떤 증상이 역기능적인 가족관계에 얽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내담자의 호소가 개인의 문제라기보다는 가족 간의 관계변화에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가족이 서로 분리되는 것에 대해 어려움을 겪는 경우

 

 

20.      우울증 사례

@사례 ~~ 30대 전업주부, 남편은 회사일로 주말까지 바쁨, 사회와 문관한 가치 없는 존재로 전락해 버렸다는 생각, 대부분 우울한 기분, 자살할 결심

 

@~~ 주요 우울장애 시사.. 진단기준 4가지 .. {{매일,즐거움, 체중,불면,운동치체

    우울한 기분이 거의 매일 지속

    일상 활동에서 흥미, 즐거움 상실

    체중에 의미 있는 변화, 식욕 감소 또는 증가

    불면 또는 과도한 수면

    정신운동성의 초조, 지체가 나타난다

 

@~~ 자살 가능성, 평가 항목 3가지 ..

    자살 의도 평가      ~ 신중하게 직설적으로 묻는다. 가끔이라는 답변이라도 다음 단계로

    자살 방법 평가      ~ 묻는다.. 방법이 위험할수록 구체적일수록 위험성이 크다

    자살 준비 평가 ~ 준비하고 있거나 한 적이 있는지 묻는다. 실제 준비는 긴급한 조치가 요구된다

    자살 시도 평가 ~ 죄근 자신이 생각한 방법으로 실제 자살 시도를 한 적이 있는지를 평가한다. 극도로 높은 위험성.. 즉각 주위에 알리고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를 통해 응급초지를 받도록 해야

 

@~~ 자살 고위험 경우, 대처방법 3가지 ..

    가족이나 가까운 사람에게 알린다

    혼자 있지 못하게 한다

    자살을 시도할 수 있는 위험한 물건이나 상황에 가까이 있지 않게 한다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를 포함한 자살 예방 전문가를 만나게 한다

 

 

21.      인터넷중독    ~~***

 

@~~ 인터넷중독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일반적 추천방법 4가지 ..

    반대로 실행하기
현재 인터넷 사용 습관, 패턴을 변경한다.. 내담자와 함께 스케줄을 짠다

    외적 중지자 활용하기
컵퓨터 사용을 제한할 수 있는 외적 중지자를 이용 ~학원 가기전 1시간만

    컴퓨터 사용시간에 대한 구체적 목표 세우기
합리적인 목표 설정 ~내담자 스스로 계획하고 통제해 나간다는 자신감을 경험시킴

    특정 응용프로그램 사용 금지
가장 문제되는 특정을 파악하여 사용을 금지 시킴 ~채팅금지, 이메일 활용토록

    득과 실을 상기시키는 카드를 활용하기
컴퓨터 중독으로 야기되는 문제5 절제함으로 이점 5가지.. 목록화하여 카드로 작성 ~컴터 사용충동시 카드를 꺼내도록 함

    그동안 소홀히 한 활동에 대한 목록 만들기

 

) 인터넷 중독 3단계            호기심 ~ 대리만족 ~ 현실탈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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