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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격·심리學

임상심리_실무2 …「자문교육」

by 八眉 2024. 2. 29.
임상심리_실무2 …「자문,교육,재활」

1. 기초적인 자문을 할 수 있다

1. 심리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2. 심리교육을 시행할 수 있다.
3. 심리건강을 홍보할 수 있다.

1. 심리사회적 기능을 평가할 수 있다. 
2. 심리재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3. 심리재활 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다. 
4. 사례관리를 할 수 있다. 

 

 

1.         자문모델, 차이점     ~~**

 

@~~ 자문의 정신건상모델과 행동주의모델의 차이점 설명하시오 ..

 

    정신건강 ~~ S&N 평등한 관계 강조 / N 문제해결 능력. 있다고 가정

    행동주의 ~~ S&N 분명한 역할구분 / 특히 행동지식 기반에 있어서 자문가와 자문요청자 간의 불균형을 강조한다

 

 

2.         성피해.부인~조치방법        ~~*

 

@~~ 성 피해 사실을 부인하고 있는 피해자에게 적절한 자문내용 및 조치방법을 기술하시오 ..

 

    자문내용
~~
부정단계, 일단 수용, 직시함에 시간필요 의미

    조치방법
~
억압, 부인 감정들을 인식, 표현함이 선행 / N 상담 주도권 행사토록..
~
현재에서 표현할 수 있는 내용만 말하도록.. 계속 부인시 일단 수용하고 언제든지 상담 기회 있음을 설명..

 

유사) 전화상담, 성폭력 피해신고 조치방법5

 

 

 

3.         자문순서      ~~**

 

    질문의 이해 ~~P 의뢰 목적, 문제의 성질 명확히 파악 ~S 전문성에 부합하는지 확인

    평가 ~~면접법, 관찰법, 다양한 정보.자료수집.. 조사하여 ~상황 평가

    중재 ~~실제적 자문통해 P 요구한 바에 대한 정확한 중재 전략을 전개한다

    종결 ~~목적 충족 또는 더 이상 무의미 판단되는 경우 ~S 잔여 쟁점들을 처리..

    추적조사 ~~자문 결과에 대한 새로운 변화를.. 추적 ~자문의 효과 극대화

 

 

4.         슈퍼비전 ~~*

 

 

@~~ 상담 슈퍼비전 에서 회기 기록의 장점 3가지 .. {{통찰,전략,자료

슈퍼비젼?? 상담자의 실습을 감독, 지도하면서 그의 실습 경험이 이론 및 연구결과와 연계성을 갖도록 지도하는 특수한 형태의 교육.. 개인,소집단 등 다양한 형태.. 상담은 본질적으로 실천학문이다.

 

    자기통찰 ~슈퍼바이지자기통찰 , 바이저말 참고.. 자신의 가정과 임상적 판단에 다시점검 ..

    전략수립 ~슈퍼바이저슈퍼비전 점검 및 평가를 통한..

    교육.행정적 자료 ~..평가, 결정에서 .. &.. 갈등을 줄이는 중요한

 

 

) 슈퍼비전 기능 Kaushin

 

교육적 기능 ~~슈퍼비전을 받는 슈퍼바이지의 상담자로서의 지식과 기술을 향상시키는데 목적

관리.행적적.. ~~관리자로서 슈퍼바이저 ~특정N 적합자 위임, S사례관리, 감독.평가

지지적.. ~~PS’ 수단적욕구 대비 PS’ 개별적욕구~사기진작, 불만좌절 해결, 업무만족도 높임에 초점

 

 

5.         청소년상담 ~~***

 

@사례 ~~ 초등5, 집단따돌림, 자살, 가담자 죄책감

 

@~~ 사례관련.. 임상심리사 주요역할 및 기능 .. {{치료,자문

 

    심리치료 ~~충격받은 학생들에게 인지.행동.인간중심 치료 등을 통해 ~불안. 분노 조절하고 / 놀이치료,스트레스대처훈련, 각종 신경.정신장애 개입 등을 통해 다양한 심리적 문제에 대처한다

    자문 ~~학부모, 학교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학생들의 심리상태에 대한 정보와 치료적 해결책 제시한다 , 교사들이 효과적인 학생지도 수행을 하도록 돕는다

 

@~~ 학생들으 도울 수 있는 구체적 방법 4가지 .. {{정보제공,치료진행/개인상담,지역연계

 

    정보제공 ~학생,학부모,교사 대상.. 교육적 자료와 전문적 조언..

    치료진행 ~교내 보건교사와 함께.. 불안감소놀이. 미술치료 등 집단치료 프로그램 계획. 진행

    개인상담 ~심각한 휴유증 학생 대상

    지역연계 ~지역사회기관과 연계.. 지속적 도움 필요한 학생 대상, 치료프로그램 제공되도록..

 

 

) 청소년 자살행동 5단계모델 (Jacobs)

1단계 ~~유아기부터 외로움, 무기력감 / 가정문제 ~불화, 이혼, 양육자 강압적 태도 등..

2단계 ~~이전의 문제가 새롭게 전이됨 / 결석, 낮은학업성취도, 자신 신체에 부정적 인상 등..

3단계 ~~사회적 고립감 경험 ~스트레스 대응에 어려움 / 음주, 자살관련자료 탐색

4단계 ~~사건 유발 ~사화적 관계 차단시키려는 / 신체보호 의지없음의 폭력, 임신 등..

5단계 ~~자기합리화 ~자살의 선행 / 유서 ~고통에서 해방, 아름다운 순간 등..

 

#    재활

 

6.         재활.원리 ~~***

 

@사례 ~~30세 회사원, 감시당함, 불안, 중얼거림, 방문 잠근 채 만남 거부

 

@~~ 정신재활프로그램 운영.. 가장 기본적 원리 5가지 .. {{능력향상,행동,직업/기법절충,희망

 

    능력향상 ~~정신과적 장애 환자의 능력을 향상시킴, 재활 일차적 초점

    필요행동 ~~일상적 환경 속에서 필요한 행동을 향상시킴

    직업성과 ~~정신과적 장애를 가진 사람의 직업적 성과를 향상시킴, 정신재활의 주요 초점

    기법절충 ~~다양한 기법들을 절충하여 사용..

    희망         ~~환자에게 재활과정의 필수요소

 

) 정신사회재활의 기본원리 ..

 

강점의 강조 /개별화된 평감 및 돌봄 /여기-직금 /전문가의 열의 /자기결정 /환경적 자원의 활용 /정상화 /사회의 변화 /조기개입 /취업의 강조 /기술의 습득 / 친밀한 서비스 환경 /의학적 측면보다 사회적 측면의 강조

 

 

7.         사회재활.목표 ~~*

 

@~~ 만성 정신질환자를 위한 정신사회재활의 목표 3가지 ..

 

    지속 ~~증상의 호전을 장기간 지속시킨다

    습득 ~~대인관계 및 독립적인 생활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성취 ~~보다 만족스러운 삼의 질..

 

 

8.         재활모형 ~~***

 

@~~ 재활모형에서 손상, 장애, 핸디캡.. 의미, 개입방법상의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

 

    손상
/
의미 ~생리, 심리, 해부학적.. 구조OR 기능 이상 상태 ~불안,우울,사고장애 등의 증상
/
개입 ~ 기관 차원에서 접근.. 임상적 치료 ~약물, 정신치료 등 일반의학 측면

 

    장애
/
의미 ~손상으로 인해 정상행동 수행능력 제한.결핍 상태.. ~사회적 상황에서 지장..
/
개입 ~ 개인 차원에서.. 임상적 재활 필요 ~상담,기술.역할훈련 등 재활의학 측면

    핸디캡
/
의미 ~손상, 장애로 인해 사회적 불이익 경험 ~편견에서 비롯된 사회적 불리조건 형성
/
개입 ~사회의 차원에서.. 사회적 재활 ~권익옹호, 편견해소, 제도적 변화 등 사회적 측면

 

 

) 치료 VS 재활.. 일반적인 차이점 ..

 

목적 ~~         개인 증상, 병리 감소             / 개인의 감정, 자원의 개발

개입 ~~         다양한 인과이론에 기초하여    / 개입 결정시 인과이론 기초안함

초점 ~~         과거, 현재, 미래                   / 현재, 미래

측정 ~~         증상, 원인                           / 현재 요구되는 기술, 자원

근거 ~~         정신의학, 정신역동 이론 등     / 인간자원개발, 진체재활, 특수교육 등

활용 ~~         일차적 기술~약물.정신 치료     / 자원조정, 직업기술훈련 등을 활용함

 

#    만성질환

9.         만성질환자, 가족태도 ~~***

 

@~~ 만성 정신질환 환자의 치료.재활 .. 가족성원의 올바른 태도 5가지 ..

 

    지속적 치료와 재활 ~지지, 도움

    재발방지 위해 약 복용, 격려 /

    환자 입장을 대변 ~보다 나은 서비스 위해.. /

    차분, 인내하는 집안 분위기 유지 /

    환자의 역할수행 기대치, 현실적 수준으로 낮춤 /

    환자가 치료, 스트레스 감소 활동에 참여토록 격려

 

@~~ 피해야 할 태도 5가지 ..

 

    과잉개입 ~자신 희생, 헌신 지나침 /

    지나친 잔소리, 비판 /

    가족내 따돌림, 친구 면회 거절 /

    작은 호전을 당연히 생각함 /

    금세 호전될 것 기대 /

    환자로 인해 자신 여가활동 포기

 

10.      회복,치료 ~~***

 

@~~ 정신사회재활.. 치료적 개입.. 내용(구성요소) 4가지 .. {{기교,직지주 =기술훈련,교육,직업,지지,주거

{정신사회재활 ~학습 환경변화를 통해 만성정신질환자의 사회적 기능을 회대한 회복시키는

 

    사회기술 훈련
/
구조화 교육과정 ~대인관계, 사회기술상 결함 극복
/
대화기술, 사교적관계 형성, 금전관리, 스트레스 관리 기술, 건강 유지 기술 등

    환자 교육
/
치료방법 지도 ~자존감 회복, 회복에 희망.. 치료적극참여유도
/
약물 복용이유, 효과 및 부작용, 증상교육~인지 재발경고 징후 파악함에 도움

    가족 교육 및 치료
/
가족대상.. 정신병 원인, 진단, 증상, 예후, 난폭행동 대처요령 등
/
가족내 긴장, 역기능적 의사소통 해소 / 환자행동 이해~환자와 동거하는 어려움 감소시킴

    직업재활
/
직업 ~~필요물품,서비스 제공받는 수단을 제공 ~사회적 접촉 기회, 역할 부여
/
취업=독립생활, 정신사회 재활의 궁극적인 목표

    지역사회 지지서비스
/
병원수용은 치료 가능성 감소시키는 부작용 / 다양한 기관과의 연계 통해서.. 의적 치료, 재정적 지원, 주거공간 확보, 자원의 연결, 여가활동의 제공 등

    다양한 주거 프로그램
/
,요양소, 낮병원 등 다양한 주거형태는 입원기간 단축, 신속한 사회복귀 도움
/
치료의 연속성 유지 ~외래치료의 대체형태, 사회적 지지체계와의 접촉 유지 도움

 

 

유사) 만성질환자 재활 개입 방법3 / 정신사회재활 개입할 때 기본 구성요소5

 

 

11.      집단치료 ~~***

 

@~~ 시간-제한적, 집단정신치료의 주요 특징 3가지 .. {{선정,학습접근,시산제한활용

 

    참여자 선정 ~기능수준, 집단 동질성 고려
/
어느 정도.. 자아강도, 지능수준, 기본적 인간관계.심리수용 능력, 변화에의 동기 가지고 있는
/
동질집단 효과적 BUT 만성,심한 증상.. 정신병, 약물중독, 심각한 자살시도 경험자.. 적합치않음

    접근 ~대인관계학습
/
참여자들 상호 피드백 ~자기이해, 여기-지금에서의 정서 경험.. 단기간 치료에서도 효과적

    의도적 활용 ~시간.제한
/
결정적 시기 ~시간 제한 강조, 대략 6개월 ~동기부여, 집중유도, 자기효율성수반 책임감 인식..

 

 

) 지간.제한적 집단정신치료, 뜨는 이유 ..

 

ž   정신분석, 얄롬 ~~환자간 합의 중요시, /장기 시행 ~양자간 경제적. 심리적 부담감

ž   실존치료, 게슈탈트치료 ~~인간에 전체적인 접근 중요시 ~완벽한 치료 불가능에 합의도출

ž   관리의료체계 ~~보험자에 의해서 치료방법, 기간 제한됨

ž   구조적 시간제한 집단치료 급증에 따라 ~대안으로.. 비구조적+기간제한.. 가능성을 제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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