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성격·심리學

[4*] REBT 치료계획

by 八眉 2024. 4. 6.

 

@~~#1 인지.정서.행동적상담(REBT)ABCDE 모델에 기초하여 치료계획을 세우시오

 

    A-ntecdent ,선행사건        ~N감정.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건..
/
상담관계 수립후.. N부적절한 정서, 행동과 가장 관련있는 선행사건을 확인

    B-elief ,      신념체계                   ~선행사건에 대한 N비합리적 신념체계..
/
부적적한 정서와 행동을 유발한 비합리적인 생각과 믿음을 확인

    C-onsequence ,결과 ~선행사건+비합리적신념체계= 정서.행동적 결과.. 관련성학습
/
관련성 학습 ~N’ 생각과 믿음이 어떻게 감정이나 행동으로 이어지는지를 이해하게 함

    D-ispute ,      논박 ~비합리적신념에 대해.. 현실(논리,현실,실용)에 비추어 반박..
/N
과 함께 비합리적 생각,믿음을 검토하여 논리적 오류를 찾아낸다. 이것을 합리적인 생각으로 변화시키기 위해서 논박을 통해 도움을 제공 함 

    E-ffect , 효과 ~논박으로 인해 나타나는 효과, 합리적인 신념으로 대체, 정서.행동적 변화..
/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합리적인 생각을 찾아내고 새로운 행동을 시도하도록 내담자를 격려함 이것은 합리적이고 긍정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새로운 생각과 행동을 구축하는데 도움 

 

 

@~~#2 A, 1, 엄마에게 투덜거림, 잔소리에상담참가, 자신은 문제없다 주장, 3 반항성장애 진단

 

    A (선행사건) ~~ 엄마의 잔소리, 외출금지 명령이 나를 괴롭힘

    B (생각과 믿음) ~~ 엄마의 행동이 자신을 자극하기 때문이어서 엄마가 문제이지 자신은 문제가 없다고 생각함

    C (결과) ~~ 엄마는 a군을 변화시키려하고 a군은 엄마의 잔소리를 듣지않으려고 상담에 비자발적나옴, a군의 비합리적인 생각과 믿음이 이러한 결과를 만든 것은 아닌지? 확인하고 이해시킴

    D (논박) ~~ a군과 함께 a군의 비합리적인 생각과 믿음을 검토하고 논리적 오류를 찾아냄, 이것을 인식하고 합리적인 생각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논박을 통해 도움을 제공

    E (효과) ~~ 비합리적인 생각과 믿음을 대체할 수 있는 합리적인 신념을 찾아내고, 새로운 행동을 하도록 격려

 

 

@~~#3 김대리, 능력있고 승진빠름, 자신만 용납안되는 실수, 심리적 혼란, 전직 고려한 상담

 

A (선행사건) ~~ 김대리 사소한 실수, 타인들은 괜찮다고 하지만 자신은 용납안됨  

B (생각과 믿음) ~~ 김대리의 비합리적인 생각과 믿음은 실수하면 회사생활은 끝이다임을 확인

C (결과) ~~ 전직을 위한 상담을 오게된 것은 김대리의 비합리적인 생각과 믿음이 근거가 되었음을 확인하고 이해시킴

D (논박) ~~ 김대리의 비합리적인 생각과 믿음이 현실적인 근거가 있는 것인지? 그렇지 않다면 합리적인 생각과 믿음은 무엇인지?를 논박을 통해 찾도록 도와줌

E (효과) ~~ 누구나 실수를 할 수 있고, 실수를 했다고 회사생활이 끝이 아니라는 합리적인 신념을 갖게 됨, 심리적인 안정감을 찾게되고 전직을 고려하지 않게 됨

 

 

) 모델에 기초한 치료계획

 

    1단계 : 합리적 신년과 비합리적 신념의 구분
REBT
상담의 관점, 논리 등을 교육(책자,설명) ~신념의 비합리성.. 구분 방법 배움

    2단계 : 비합리적 신념의 발견 및 인식 유도 (내담자의 자기보고 및 상담자의 관찰)
반복적 자기패배적 대화, 사고를.. 인식 & 인정하도록..

    3단계 :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논박 (그 잘못된 점을 조리 있게 공격하여 말함)
N
포기할 때까지 논박, 합리적 신념에 대한 보기 OR 시범 ..

    4단계 : 연습 유도 및 과제부여 (비합리적 신념의 개선)
합리적 신념을 큰소리로 되뇌게하기, 패배적 자기대화를 개선되게 바꾸기 / 일상생활에서 비합리적 신념의 보기를 찾고 스스로 논박하기 위한 인지적 과제를 부여함 ~수행여부확인

    5단계 : 합리적 행동의 시연 및 학습결과의 실제적용
시연 요구, 실제상황에 적용토록 격려, 반복적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지지한다

 

'◆ 성격·심리學' 카테고리의 다른 글

[4*] 엘리스Ellis’ 비합리적신념  (0) 2024.04.06
[4*] 자기표현훈련  (0) 2024.04.06
MMPI 타당도, 임상척도  (0) 2024.04.06
[4*] 학습상담 사례  (0) 2024.04.06
[4*] 웩슬러 지능검사  (0) 2024.04.05

댓글